[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우아한형제들이 힐하우스 캐피탈, 세콰이어 캐피탈, 싱가포르투자청(GIC) 등으로부터 총 3억2000만달러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앞서 2014년 골드만삭스로부터 400억원, 2016년 힐하우스 캐피탈로부터 570억원, 네이버로부터 350억원 등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이번 투자유치로 누적 투자금은 5063억원으로 늘었다. 기업가치는 3조 원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투자로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스타트업을 위미하는 '유니콘' 지위를 공식화하는 한편 해외시장 진출 등 글로벌 사업과 자율주행 로봇 개발 등 미래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힐하우스 캐피탈은 미주, 아시아 등에 오피스를 두고 에어비앤비, 그랩, 텐센트, 바이두, 메이투완 등 세계적인 IT기업에 투자한 글로벌 프라이빗에쿼티(PE) 펀드다. 세콰이어 캐피탈은 구글, 애플, 유튜브 등에 초기 투자한 벤처캐피털(VC)다. GIC는 100조원 이상의 자금을 운용하며 주식, 채권, 대체자산 등에 투자해 온 싱가포르 정부 100% 소유의 국부펀드다.

2010년 출시된 배달의민족은 특유의 브랜딩 활동으로 배달앱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이용자 고객에게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음식점에는 효과적인 홍보 수단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배달의민족을 통한 연간 음식 거래액, 즉 배달의민족의 도움으로 창출된 전국의 음식점 총 매출액은 2015년 약 2조원에서 올해는 약 5조원으로 역시 2배 이상 급증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최근 매년 전년비 9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기술에도 집중 투자해 배달 로봇을 개발하는 등 신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상반기에는 베트남 시장에 진출해 현지에서 배달 주문 앱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 오세윤 부사장은 “세계적으로 명망 있는 투자자로부터 회사의 성장성과 미래 가치를 인정 받은 점이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배달 음식 업주와 이용자 모두에게 더 큰 가치를 전해 드리는 것은 물론 미래 신사업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임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