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클라우드가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오늘날 데이터센터 내부는 물론 데이터센터 간의 네트워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니퍼네트웍스는 지난해 멀티클라우드 전환을 주창하면서 콘트레일 엔터프라이즈 멀티클라우드(Contrail Enterprise Multicloud)와 콘트레일 SD-WAN(Contrail SD-WAN) 솔루션의 성장 동력을 확인했다.

업계의 주된 관심이 자동화와 SD-WAN으로 대표되는 오버레이에 집중되면서, '엔터프라이즈 WAN'으로 알려진 언더레이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종종 간과되곤 한다.

주니퍼는 멀티클라우드 혁신에 따른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라우팅 및 보안의 진화와 관련된 비전과 함께 강화된 엔터프라이즈 WAN 구축을 위한 핵심 5개 이슈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 글에서는 SD-WAN 오버레이를 걷어내고 주니퍼네트웍스 솔루션을 통해 WAN 백본, DCI(Data Center Interconnect), 퍼블릭클라우드, 인터넷접속(Internet Peering)의 핵심영역에서 어떻게 엔터프라이즈 WAN 보안, 자동화를 구현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source=freepik]

WAN 오버레이와 언더레이 전반을 아우르는 기술의 핵심
퍼블릭 클라우드나 프라이빗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성급한 도입은 기업이 멀티클라우드 전환 프로젝트에서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주니퍼의 엔터프라이즈 전략은 기업이 멀티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오버레이 네트워크와 언더레이 네트워크 전반에서 최적화된 네트워킹과 강력한 보안을 통해 클라우드 간 워크로드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다. 아래의 코멘트는 우리가 현장에서 직접 확인한 목소리다.

“유통업계는 전반적으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우리회사(Tractor Supply)도 네트워크에서부터 진화를 시작했다. 주니퍼네트웍스의 솔루션으로 네트워크 백본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운영 프로세스가 효율화 되고, 모든 지점에 대한 신속한 관리 지원이 가능해졌다. 주니퍼의 라우팅 기술은 맥가이버 칼과 같은 플랫폼이다. MX 시리즈는 단일 박스에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기술을 제공한다.” - 레이몬드 보두앵(Raymond Beaudoin) 트랙터 서플라이 네트워크 아키텍트

“도쿄, 오사카, 요코하마에 위치한 데이터센터와 인터넷 연결 간의 WAN을 담당하는 MX480은 놀라운 수준의 안정성을 제공한다. 우리의 인터넷 부문은 때때로 50만개 이상의 풀 BGP 라우팅 테이블을 처리해야 하는데, 현재 아무런 문제없이 작업이 처리되고 있다.” - 토모타케 와쿠리(Tomotake Wakuri) 리코 보안·네트워크 총괄 시니어 아키텍트

“포츠머스 시(市)는 스마트시티 기반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는 주니퍼의 솔루션으로 포츠머스 시의 네트워크, 커뮤니티, 가상세대를 위한 공간을 안전하게 연결하고 있다. 현재 멀티클라우드 WAN 보안 및 자동화를 위해 주니퍼 네트웍스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아무런 제약 없이 디지털 성장을 가능케 하고, 모빌리티 강화와 개방형 데이터 인프라 구현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것이다.” - 다니엘 존스(Daniel Jones) 포츠머스 시 CIO

데이터센터에서는 오버레이와 언더레이에 대한 이해가 잘 이루어져 있지만, WAN에서는 현실적으로 그렇지 못하다. 새로운 멀티클라우드 시대를 위해 언더레이를 파악하고 최적화하는 작업이 아직까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WAN 라우팅 기술과 비전 부문에서 주니퍼의 강점은 WAN 언더레이나 전송 최하단에서부터 시작해 기업 캠퍼스, 데이터센터, 퍼블릭 클라우드 간의 초고속 연결을 지원하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니퍼는 노스스타(NorthStar), 스위치, MX10003, MX204, QFX10000, PTX 라우터를 사용한 SDN 기반의 트래픽 엔지니어링을 통해 이와 같은 인프라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상단의 WAN 오버레이에서는 어려운 도전과제를 해결을 위해 주니퍼가 전문적으로 설계한 콘트레일 SD-WAN이 NFV, uCPE, SD-Branch 관련 업무를 처리한다. 주니퍼는 이 부문에서 가장 확장성이 높고 다양한 보안 SD-WAN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주니퍼의 개방형 표준기반 솔루션은 언더레이에 사용된 WAN 백본 라우팅이나 전통적인 멀티벤더 라우팅과 유기적으로 연동 가능한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대형 엔터프라이즈가 WAN 백본 및 기타 언더레이 라우팅 관련 사용사례를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SD-WAN 컨트롤이 필요한 엔터프라이즈 고객(대기업 또는 중소기업)의 요구도 지원한다.

일부 SD-WAN 벤더들과 달리 WAN 솔루션을 최상단에서 최하단까지 전체를 모두 이해한 상태에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완벽한 WAN 오버레이 솔루션에 필수적인 DCI를 위한 강력한 SDN 오버레이 컨트롤도 제공하고 있다.

글 : 마이크 부숑(Mike Bushong) / 제품 매니지먼트 마케팅 이사 / 주니퍼네트웍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