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M이커머스·알에스오토메이션과 5G 지능형 로봇 개발 협력

(왼쪽부터) KT 이필재 마케팅부문장, apM이커머스 석주형/송시용 공동대표, 알에스오토메이션 강덕현 대표가 6일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에이피엠그룹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KT]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KT가 apM이커머스, 알에스오토메이션과 5G 패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상호 공동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이피엠그룹은 동대문의 의류도매상가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현재 1300여개 매장이 입점해 있다. apM이커머스는 에이피엠그룹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 등 디지털 사업을 총괄하는 패션 IT 기업이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산업용 제어 플랫폼 기반의 로봇모션 제어, 에너지 제어장치 사업 영역에서 산업용 제어 솔루션을 주력 제품으로 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전문기업이다.

6일 체결된 3사간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5G 기반 네트워크 환경 및 IT 인프라 구축 ▲봉제공장에 최적화된 5G 지능형 로봇 개발 ▲AI·빅데이터를 활용한 패션 트렌드 분석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포함한 패션산업 전반에 IT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담고 있다.

3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5G 패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개발하고 작업환경 개선과 생산성 부문에서 향상을 추진한다.

아울러 AI·빅데이터 기반으로 의류 생산 과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신속한 트렌드 예측을 통해 고객에게 혁신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데 힘쓸 예정이다. 올해 내 솔루션을 시범사업에 적용하고 2020년 apM이커머스와 연계된 4천여개 봉제공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KT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단장은 “KT가 apM이커머스, 알에스오토메이션과 협력해 5G와 AI·빅데이터 융합 솔루션 기반의 패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다양한 산업군이 발전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5G 서비스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apM이커머스 석주형·송시용 대표는 “KT와 제휴를 통해 전세계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패션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해 당사 B2B 플랫폼에 접목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알에스오토메이션 강덕현 대표는 “KT의 5G와 apM이커머스의 다품종 의류 제조 유통기술을 당사의 로봇모션 및 제어기술, IoT-세이프티 기술과 결합하여 자동로봇공장 플랫폼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