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키사이트익시아솔루션그룹이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 솔루션 제공업체가 디바이스·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지연(latency), 신뢰성, 초고속 광대역 서비스에 사용되는 5G 기지국 테스트 기능을 제공하는 5G UE(User Equipment) 에뮬레이션 솔루션을 발표했다.

현재 관련 시장에서는 5G 디바이스에 대한 준비는 마친 상태다. 허나 서비스 제공업체와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최신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 스택을 지원하는 5G NR RAN 기능성을 검증하는 툴은 없는 상태다.

키사이트 Xair3 플랫폼 [사진=키사이트]

5G UE 에뮬레이션 솔루션은 기능적인 계층별 테스트와 부하·스케일·성능 테스트를 제공하는 강력한 테스트 플랫폼(XAir3)이 강점이다. XAir2 4G LTE-A UE 에뮬레이션의 차기 플랫폼인 XAir3는 비독립형(NSA)과 독립형(SA)모드, sub-6GHz/mmWave 무선, xRAN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엔지니어는 이를 통해 용량 테스트를 수행하고 셀 스루풋을 분석하면서 음성·비디오 품질을 측정할 수 있으며 실제 디바이스 없이 단일 툴(single tool)로 서비스 롤 아웃 전후와 중간에 광범위한 이동성 시나리오를 모델링 할 수 있다.

마크 피어포인트(Mark Pierpoint) 키사이트익시아솔루션그룹 사장은 “업계에는 복잡한 네트워크 구성과 실제 가입자의 행동을 검증하고 확장 가능한 유연한 UE 에뮬레이션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XAir3 UE 플랫폼은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체와 서비스 제공업체가 5G에 대한 광범위하고 까다로운 요구 사항과 다양한 구성을 테스트하여 제품·서비스가 5G에 기대되는 낮은 대기 시간, 뛰어난 신뢰성, 대규모의 빠른 속도 등의 요구를 충족시킨다”고 언급했다.

카일라시 나라야난(Kailash Narayanan) 키사이트 무선 테스트 부문 부사장겸 총괄책임자는 “전체 무선 주파수·프로토콜 적합성 테스트를 위한 키사이트 5G 솔루션은 모바일 에코시스템은 3GPP에 정의되고 GCF/PTCRB 인증 제도에 채택된 최신 5G NR 표준을 통해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