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pixabay]

정보기술(IT)은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고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최고정보책임자(CIO)는 최고경영자(CEO) 및 다른 비즈니스 리더들과 함께 비즈니스 전략을 적극 마련하여 전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새로운 각본을 마련해야 한다.

과거 기술의 역할은 비즈니스 전략에서 운영 효율과 재무성과를 이끄는 것에 그쳤으나, 이는 분명히 변화하고 있다. 오늘날 시장에서 CEO들은 전사적인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정보와 기술을 기업 자산으로 재구성하고 있다.

비즈니스 전략 내에서 기술의 역할은 새로운 매출 기회를 적극 창출하고, 시장에서 기업을 차별화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재조정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비즈니스 전략에서 CIO의 새로운 역할은 전략가로서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다른 비즈니스 리더들과 파트너십 관계에 있는 CIO들은 목적에 부합하는 기업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기업의 방향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CIO는 기업의 포부를 실현할 수 있는 전략 옵션을 파악하고 평가, 선택하면서 필요한 투자와 관련 위험을 관리하는 전략가가 된다.

CIO가 전략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려면 디자이너처럼 사고하고, 점과 점을 연결하며, 기업가정신을 실천해야 한다. 전략가로서 CIO는 전세계가 상호 의존하는 오늘날의 환경에 대응해 유연하고 민첩하며 기회주의적인 면모를 지니게 된다. CIO는 시장보다 한 발 앞서는 과감한 선택을 할 수 있는 혁신적인 관행을 수립해야 한다.

디자이너처럼 사고하라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디자이너가 복잡한 상황을 해결하려고 사용하는 접근법에 착안하여 고안된 문제 해결 방법론이다. 해결 방안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고객에 이익이 되거나 복잡한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는 바람직한 결과를 창출한다.

이렇게 검증되고 반복 가능한 문제 해결 방식은 획기적인 전략의 속도, 민첩성, 식별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대응 방안이다. 이 개념은 비즈니스 관행 변화 혹은 비즈니스 모델 재설계로 이어질 수 있는 근본적인 비즈니스 문제와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발견하는데 도움이 된다. 경쟁력을 갖추면서 투자와 위험을 관리하겠다는 취지다.

전략가로서 CIO들은 디자인 씽킹을 활용해 하나의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여 궁극적으로는 창의적인 전략 옵션을 개선하고, 분명한 방향을 설정하고 의미 있는 혁신에 투자하는 것이다.

디자인 씽킹은 소비자 요구사항을 실현 가능한 해결책과 연결시킨다. 이를 통해 전략적 옵션을 비즈니스 가치와 시장 기회를 향해 이끄는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전략을 제공한다. 그리고 전략 개발에 디자인 씽킹을 적용하기 위해 CIO는 아래의 내용에 주목해야 한다.

◆단순한 증상이 아닌 문제 자체를 파악
- 양적인 데이터 분석을 넘어, 문제를 질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CIO는 다양한 관점에서 각 문제에 대한 다기능적인(cross-functional) 인사이트를 찾고, 판단을 배제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해결해야할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창의적인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의 틀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다. 명확한 목적을 향한 대화와 협업을 촉진함으로써, CIO는 전략적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구체적이고 해결 가능한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옵션 찾기
- 똑같은 솔루션을 계속 반복해서 사용하게 되는 현상을 피하려면, 소수의 전략 담당 시니어들이 아닌, 여러 이해당사자들과 공동으로 솔루션을 마련해야 한다. 여러 이해당사자들과 다양한 팀 간의 협업을 통해 가능한 옵션들을 탐색함으로써, 신선한 관점과 새로운 영감을 이끌어 내야한다.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 방대하고 혁신적인 사고를 특정 대상에게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가정을 검증하는 명확한 옵션으로 구체화시키면 더욱 쉽게 전략의 범위를 좁힐 수 있다. 프로토타입 기회는 단일 고객 혹은 시장 평가와 함께 제공되어, 빠르게 실패하고 학습하며 해당 옵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프로토타입으로 방대하고 혁신적인 사고가 어느 정도 실용적인지 가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고려해야 할 문제와 위험, 투자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떠올린 솔루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도 명확히 할 수 있다.

CIO가 혁신적 사고를 전략 개발의 체계적인 관행으로 적용하면 혁신적인 옵션을 추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바와 일치하는, 우선적으로 탐색할 영역을 설정하여 결과를 확실하게 도출하게 된다. 전략 개발 과정에서 이러한 관행은 CIO가 신뢰할 수 있고 전략적으로 집중된 혁신 기능을 만들 수 있는 빌딩 블록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된다.

글 : 모니카 신하(Monika Sinha) / 책임연구원 / 가트너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