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pixabay]

디지털 최적화 혹은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는 조직, 제품, 서비스, 내외부 관계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변화를 촉발한다. 성공 가능성을 높이려면 기업의 아키텍처·기술 혁신 리더들은 자체 프로그램의 복잡성과 상호의존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디지털트윈 조직(Digital Twin of an Organization, DTO)'을 지원하는 기술을 평가해야 한다.

자동차에 탑재된 내비게이션을 예로 들어 설명하자면, DTO는 5개 핵심요소를 사용해 조직을 원하는 목적지로 안내할 수 있다. 아래의 내용은 5개 핵심 DTO 빌딩블록이다.

1. 목적지(Destination)는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지점, 또 그곳에 도달하고자 하는 시점에 대한 정보를 의미한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이는 디지털 최적화, 최적화된 비즈니스 운영, 향상된 비즈니스 모델 또는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을 의미한다.

2. 지도(Map)는 목적지에 도달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안내서다. 비즈니스에서 지도는 디지털화된 비즈니스 운영모델로, 외부의 고객 중심 상호작용을 이해관계자에 가치를 제공하는 내부의 비즈니스 운영과 서로 일치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3. 성과(Performance)는 현재 프로세스가 얼마나 진전됐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즉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다양한 측정 계획을 조정하는 비즈니스 성과 관리 프레임워크를 의미한다.

4. 상황(Situation)은 상황적 인식, 앞으로의 프로세스에 존재하는 방해물과 난관에 대한 조직적 인식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이는 모델에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비즈니스 운영인텔리전스를 말한다.

5. 가치(Value)는 조직의 발전과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비즈니스 의사 결정과 행동은 조직의 내외부 이해관계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DTO를 구성하는 5개 핵심요소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사례연구를 통해 DTO로 디지털혁신 이니셔티브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단계: DTO에 목적지 입력하기
DTO 지원 기술에 조직이 원하는 목적지를 입력해 디지털트윈을 만들기 시작하라. 가트너의 사례연구는 경쟁 환경에서 일어나는 파괴적이며 가속화된 개발, 즉 고객 행동과 규제, 핀테크 기술, 사회 등의 변화 대응을 위해 전략 지원을 향상하고자 하는 유럽지역의 세계적인 시중 은행의 사례를 다룬다.

이 이니셔티브를 견인하는 전략적 우선순위 중 하나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었다. 고객을 이해하고, 혁신의 속도를 높이며, 변화하는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기존 금융을 뛰어넘는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분석 기술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단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아래의 내용에 주목하라.

- 조직의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각기 다른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디지털트윈에 반영할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 이해관계자들이 조직에 기대하는 비즈니스 가치를 정의해야 한다.
- 잘 정의된, 제한된 가치 사슬을 염두에 두고 시작해야 한다.
- 점진적으로 다른 가치 사슬로 확장해야 한다.

글 : 마크 케레만스(Marc Kerremans) / 시니어디렉터 / 가트너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