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이종 유무선 접속환경 통합한 ‘다중 엑세스 트래픽 결합기술’

사진은 연구진이 다중 엑세스 트래픽 결합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ETRI]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9일 국내기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5G와 와이파이(WiFi), 유선인터넷망을 결합해 최대 40Gbps급 대용량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3개 망을 하나로 묶는 다중 액세스 트래픽 결합기술이다. 서로 다른 유무선 접속 환경을 하나의 5G 코어망에서 제어해 LTE 대비 40배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다는 게 ETRI의 설명이다.

액세스 망 상황 즉각 제어도 가능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접속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존의 LTE-와이파이를 묶는 결합 기술이 통신망 외부에서 제어됐으나 해당 기술은 5G-와이파이-유선망을 묶을 때 5G 통신망 내부에서 제어 가능한 점이 다른 점이다.

연구원은 해당 기술이 유무선 인프라 결합으로 대용량 서비스와 트래픽 제어가 가능해져 신규 서비스 발굴 및 적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TRI 네트워크연구본부 김창기 박사는 “액세스 망 간 결합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통신사업자의 투자부담 경감, 망 자원 이용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