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pixabay]

지난 글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사용 사례와 선호도 기반의 하드웨어 선택과 제품수명주기를 고려한 로드맵 설계에 대해 알아본다.

사용 사례와 선호하는 경험이 정해진 후에 하드웨어 선택에 대한 최종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 중소기업은 간단하고 구축하기 쉬운 구현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많은 AR 경험들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효과적으로 제공될 수 있어 전체 비용이 절감된다. 일례로, 태블릿이나 휴대전화를 통해 제공되는 원격 전문가 지도 시스템을 처음으로 구현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수용 및 비즈니스 결과를 평가할 수 있게 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를 재정비하고 확장할 수 있다. 그러나 AR 핸즈프리 워크플로우는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를 통한 지원이 필요하다.

VR을 베이스로 하는 MVP는 360도 카메라와 같은 저렴한 장비를 사용해 모바일 디바이스나 카드보드 VR 뷰어에 전달할 360도 사진 및 비디오를 생성하는 등 비교적 간단하게 시작해야 한다.

AR/VR용 HMD는 수백 달러에서 8500달러 이상의 다양한 가격대로 제공된다. 웨어러블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전략적 투자로 간주돼야 하며, 투자를 정당화하기 위해 신속히 ROI를 선보여야 한다.

조 마리아노(Joe Mariano) 가트너 수석애널리스트

무엇보다도 제품수명주기와 미래 로드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소기업은 즉시 사용 가능하고 포괄적인 솔루션을 사용해 몰입 기술 실험을 시작해도 좋으며, 이러한 솔루션은 대부분 소프트웨어와 함께 권장 HMD를 갖춰 제공된다.

해당 방식은 매우 편리하지만 중소기업은 제품 로드맵을 조사하고 사용 사례를 기준으로 비용 관점에서 실행가능성을 평가해야 한다. 솔루션 업체는 디바이스 지원 확장을 위한 대체 하드웨어 지원과 향후 계획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야 한다. 전략을 추진할 때의 유의사항은 아래의 내용과 같다.

- 첫 몰입 경험의 목표에 부합하기 위한 최소 하드웨어 요건을 결정하여,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신속히 ROI를 실현하라.
- 빨리 실패하거나, 성공 후 계속해서 확장하는 방식으로 모멘텀을 유지하라.
- 사용 사례에 요구되는 통신 또는 협업 시스템에 맞게 지원, 호환, 통합을 결정하라.

글 : 조 마리아노(Joe Mariano) / 수석애널리스트 / 가트너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