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업계 소식을 살펴보는 '업계 이모저모…'입니다. 디지털 사회혁신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목표로 열린 DSI 컨퍼런스 개최소식과 테라·차이의 블록체인 기술 협업 추진 발표, 여의도 신사옥으로 사무실을 확장·이전한 IAR시스템즈코리아, '더 월 럭셔리'로 프리미엄 홈 시네마시장 공략을 강화하는 삼성전자 등, 6월10일부터 6월16일까지 2019년 24주차에 있었던 새로운 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의 신하영 연구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디지털 사회혁신 토크콘서트' 현장 모습 [사진=한국정보화진흥원]

1. 시민이 참여하는 '디지털 사회혁신' 컨퍼런스 열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지난 12일이 서울혁신파크에서 제32회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2019년 디지털 사회혁신(DSI)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디지털 사회혁신에 대한 우리사회의 공감대 확산을 위해 '디지털 사회혁신을 통한 지역혁신과 디지털 포용'의 주제로 열린 올해 컨퍼런스에서는 지역과 민간의 우수한 DSI 사례를 공유하면서 이와 관련된 주요이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는 자리로 마련됐습니다.

'한계를 넘어서, DSI의 현재와 미래'의 주제로 기조연설자로 나선 서울대학교 김경민 교수는 민간과 정부에서 이이뤄지는 DSI 현황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지속가능한 DSI를 위한 민관 협력과 함께 디지털 시민과 혁신가, 비영리·NGO 등의 활동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DSI 우수사례를 소개됐는데요, 지역사례에는 광주 광산구의 'ICT를 활용한 소통‧공유의 전통시장 공동체 활성화'와 전남 장성군의 '장성형 안심케어 IoT@엄니 어디가'의 사례를, 민간사례로는 'We Are Changing'이라는 주제로 당뇨키트 사례와 관련한 법·규제 혁신에 대한 DSI 사례가 소개되면서 주목받았습니다.

최명림 부사장겸 지사장 [사진=가트너]

2. 가트너코리아, 최명림 부사장겸 지사장 선임
가트너가 13일 가트너코리아를 총괄할 새로운 리더로 최명림 부사장겸 지사장을 선임했습니다.

최명림 부사장은 글로벌 전략에 발맞춘 국내 전략 수립, 아태지역 지사와의 협업과 영업 부문 총괄을 담당하게 됩니다.

최 부사장은 “가트너가 제공하는 인사이트는 글로벌 비즈니스와 기술 리더들의 성공을 이끌어 줄 열쇠”라며 “가트너는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강력한 조력자로서 국내 기업들의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3. 테라,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와 블록체인 기술 협업 추진
테라가 간편결제 앱(App) '차이(CHAI)'를 서비스하는 차이 코퍼레이션과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및 사업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차이는 기존 2~3%에 달하는 가맹점 결제 수수료를 낮춰 지원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로 현재 국내 모바일 커머스 티몬(TMON)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12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공유 ▲블록체인 활용 상품·서비스 개발 ▲블록체인 기반 중·소상공인 수수료 절감 등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테라는 또한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테라 얼라이언스를 적극 활용해 차이의 사용처를 극대화할 예정인데요, 티몬 외에도 배달의민족, 야놀자, 무신사 등 소비자들이 즐겨 이용하는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차이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IAR시스템즈코리아가 사업확대 및 업무 시너지 확대의 일환으로 서울 여의도로 사무실을 확장, 이전했다. [사진=IAR시스템즈코리아]

4. IAR시스템즈코리아, 여의도 전경련회관으로 사무실 확대·이전
IAR시스템즈코리아가 지속적인 사업 확대에 따라 구로디지털단지 시대를 마무리하고 여의도로 사무실을 확장 이전했습니다.

2012년 구로디지털단지에 한국지사 사무실을 처음 개소한 IAR시스템즈는 업무환경 개선과 부서·개인 간 업무 시너지 확대를 위해 지난 5월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빌딩(FKI Tower) 42층으로 이전을 마무리했습니다.

IAR시스템즈코리아는 새로 이전한 오피스를 중심으로 국내영업 확대 및 기술 세미나와 같은 파트너사 역량 강화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사진=LG유플러스]

5. 매장 대표번호 시스템 도입한 LGU+, “매장에서 상담 OK”
LG유플러스가 고객센터 상담전화를 휴대폰 가입 매장으로 연결시켜주는 '매장 대표번호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매장 대표번호 시스템은 LG유플러스 매장에서 고객센터와 같이 전화상담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제도로, 사측은 전국 1600여개에 달하는 매장 내부에 고객센터와 동일한 상담환경을 구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장에는 전화 상담 문의가 많지 않아 사측은 이번 서비스 구축으로 고객의 전화상담 대기 시간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매장으로 직접 연결 시 오후 8시까지 전화상담도 가능해 오후 6시까지 운영되는 고객센터와 달리 매장에선 영업이 끝나는 늦은 시간까지 상담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6. NBP, '게임 인더스트리 데이' 행사 성료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이 13일 JW메리어트 서울 호텔에서 '게임 인더스트리 데이'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NBP는 이날 행사에서 게임 개발과 운영 리소스를 절감시켜주는 플랫폼인 '게임팟(GAMEPOT)' 소개와 함께 디도스 공격 방어에 대한 보안 기술, 모바일 게임 서비스를 위한 보안 서비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게임 사례까지 다양한 세션을 진행했는데요.

대규모 디도스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는 NBP의 보안 기술 소개 세션과 더불어 게임 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블록체인을 실제 게임에 적용한 사례도 공개되면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NBP 배주환 부장은 “게임 개발 운영에 치트키와 같은 게임팟 서비스를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인프라 상품과 함께 이용하면 결합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신규 게임 론칭을 계획하며 어떤 클라우드를 선택해야 좋을지 고민하는 고객사에게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삼성전자]

7. 삼성, '더 월 럭셔리' 전세계 출시…홈 시네마 시장 공략
삼성전자가 12일(현지시간)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AV(AudioVisual) 전시회 '인포콤 2019 (Infocomm 2019)'에서 '더 월 럭셔리'의 전세계 시장에 출시하고 홈 시네마 시장 공략에 나설 것을 밝혔습니다.

더 월 럭셔리는 마이크로LED 기술이 적용된 모듈형 디스플레이(더 월)의 홈 시네마용 제품인데요, 베젤이 없고 두께는 29.9mm에 불과해 거실 벽에 부착 시 일체감을 주는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최대 2000니트 밝기와 120헤르츠의 주사율을 자랑하며 HDR10+, AI 업스케일링과 같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더 월 럭셔리는 가정용 UX 사용성 적용과 원활한 설치공급 등을 고려해 146·219·292형 3개 정형 사이즈로 전세계에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