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주택도시보증공사 이재광 사장 [사진=카카오페이]

한 주간의 업계 소식을 살펴보는 '업계 이모저모…'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 구현에 나서는 카카오페이, 보이스피싱 차단 서비스 기술 강화하는 후후앤컴퍼니와 2세대 LTE 기반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출시하는 KT, PWM 노이즈 제거 탑재된 전류감지 증폭기를 최초 출시한 맥심인터그레이티드 소식 등 6월24일부터 6월30일까지 2019년 26주차에 있었던 새로운 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페이·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 MOU 체결
카카오페이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24일 모바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모바일에서 전세금보증 신청부터 서류제출까지 가능한 서비스를 구축해 임차인 보호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전세금보증에 가입하기 위해 거쳐야 했던 보증 신청, 서류제출과 보증료 결제, 보증서 발급 등의 과정을 카카오페이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카카오페이 안에서 일부 조건을 확인 후 신청부터 보증서 발급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게 되고, 서류제출 과정도 팩스나 이메일 대신 스마트폰으로 찍어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입니다.

또 카카오페이를 통한 모든 가입자와 사회배려계층을 위한 보증료를 할인하는 등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마련하고 향후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사진=후후앤컴퍼니]

2. 후후앤컴퍼니,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 알림서비스 도입
후후앤컴퍼니가 26일 스팸 차단 앱(App) 서비스인 후후에 '위험 전화 알림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위험 전화 알림 서비스는 이용자가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으로 분류된 위험 번호로 전화를 걸거나 받았을 경우 이를 보호자에게 즉시 알려주는 서비스로, 최대 10개까지 상호 등록 설정만 해놓으면 간편하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후후앤컴퍼니는 보호자에게 알림 메시지를 발송하는 기능 외에도 통화 종료를 유도하는 경고음을 피보호자에게 전송하거나 강제로 통화를 종료하는 기능을 추가로 도입하는 등 전화 사기로 인한 피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코오롱베니트와 마리아DB가 25일 코오롱베니트 본사에서 총판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마리아DB 홍성구 한국지사장, 폴 오샨(Paul Oshan) APAC Vice President, 코오롱베니트 최창은 전무, 정춘희 이사 [사진=코오롱베니트]

3. 코오롱베니트·마리아DB, '마스터 리셀러' 계약…국내시장 공략 강화
코오롱베니트가 오픈소스 기업 마리아DB와 25일 마스터 리셀러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마리아DB는 MySQL을 개발한 원년 멤버들이 창립한 오픈소스DB로 구글, 페이스북, 위키피디아 등 글로벌 기업은 물론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이 도입해 사용하고 있는데요.

양사가 체결한 마스터 리셀러는 마리아DB의 최상위 레벨 파트너십으로 국내에서는 코오롱베니트가 처음 획득했다고 합니다.

사측은 이번 체결을 계기로 지난 3월 설립한 마리아DB 한국지사와 본격적인 국내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향후 국내 기업들의 기존 상용 DB 전환 및 신규 도입 확대에 주력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는 오는 9월 대규모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고객 확보를 위한 영업, 마케팅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4. 맥심, PWM 노이즈 제거 탑재된 전류감지 증폭기 출시
맥심인터그레이티드가 PWM 노이즈 제거 기능이 탑재된 양방향 전류감지 증폭기 신제품(모델명: MAX40056)을 출시했습니다.

MAX40056은 PWM 슬루레이트(slew rate)가 500V/µs를 초과하는 경우 이를 제거하고 500ns 이내에 정정을 완료해 오차 범위 0.3%의 완전한 권선 전류를 측정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인데요, 자체 PWM 제거 기술로 경쟁사 제품 대비 4배 빠른 정정 속도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PWM 주파수가 높아지면 전류 흐름이 원활해지고 토크 리플(torque ripple)이 감소해 모터 운영 효율이 향상되고 낮은 듀티 사이클에서의 권선 전류를 정밀하게 측정하면 모터가 저속 구동 시 발생되는 진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통 모드 전압 범위가 -0.1V~+65V로 넓고 보호 범위가 -5V에서 70V에 달해 유도성 킥백(inductive kickback)이 발생할 경우 IC 손상방지 기능도 구동한다고 합니다. 양방향 감지 기능이 있어 노이즈가 많이 발생하는 환경에서 정확한 전류 측정이 필요한 DC모터제어, 기지국, 데이터센터, 배터리 스택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됐다고 하네요.

KT가 7월1일 기가지니 LTE 2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진=KT]

5. KT,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 LTE 2' 출시
KT가 인공지능(AI) 스피커인 '기가지니 LTE 2'를 내달 1일 출시합니다. 기가지니 LTE의 후속 모델로 패브릭 재질이 사용됐으며, 특히 기존보다 콤팩트한 크기에 5000mA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야외 사용성과 이동성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하만카돈의 특허 솔루션(HS limiter)이 적용돼 고수준의 저음을 지원하며 LTE라우터 기능을 활용하면 나만의 와이파이(Wi-Fi)존 구축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단한 음성명령으로 ▲일정 등록, 알람/타이머 설정, 메모 등 개인비서 서비스 ▲날씨, 뉴스브리핑, 프로야구 정보와 같은 정보 검색 서비스 ▲기가지니 LTE 2의 위치 기반에 따른 지역 정보, 교통정보도 제공된다고 합니다. 상단부에는 LED 라이팅 기능도 탑재됐다고 하네요. 색상은 그레이, 핑크 파스텔 2종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6. 에스넷시스템, 을지대학교 스마트캠퍼스 인프라 구현 완료
에스넷시스템이 을지대학교에 클라우드 방식의 무선랜 환경 고도화 프로젝트를 통해 스마트캠퍼스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는 소식입니다.

대전시와 경기도 성남시 두 곳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을지대학교는 이번 인프라 고도화 프로젝트로 각각 분산된 네트워크를 따로 관리하던 것을 일원화해 물적·인적자원 차원에서의 관리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캠퍼스 내 네트워크 사용환경도 쾌적해졌는데요, 에스넷은 고밀도 환경에서도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서비스 할 수 있는 무선AP를 적용하고, 대용량 클라우드 기반의 인프라 구축과 보안 및 위치기반 엔진을 내장한 무선인터넷 장비를 활용하면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네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19 현장 [사진=구글플레이]

7.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19 탑3 개발사 발표
29일 광진구 광장동 예스24 라이브홀에서 연린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19' 결승전에서 탑3 개발사가 선정. 발표됐습니다.

선정된 3개 개발사는 ▲룸즈: 장난감 장인의 저택(핸드메이드 게임) ▲서울 2033: 후원자(반지하게임즈) ▲카툰 크래프트(스튜디오 넵)인데요, 반지하게임즈의 '서울 2033: 후원자'가 Top 20를 대상으로 진행된 유저 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획득하면서 인기상을 수상했습니다.

올해 신설된 인기상 투표는 5월30일부터 6월24일까지 한 달 간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진행됐습니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 게임 개발사 발굴과 건강한 게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016년 한국에서 전세계 최초로 개최된 바 있습니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조승래 국회의원은 “국내 게임산업이 성장하려면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며 “대한민국 인디 게임은 게임 시장의 다양성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게임 산업을 만드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19를 통해 인디 게임 개발사들이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를 얻고, 나아가 국내 게임 산업과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지난 3월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국내 앱·게임 개발사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통한 혁신 성장과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창구 프로그램'을 출범한 구글플레이는 올해 하반기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부트캠프를 비롯해 지스타 2019에서 최종 쇼케이스를 통해 대국민 오디션 '100인의 선택, 턴업(Turn Up)' 프로그램 선정 개발사의 게임을 선보이며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