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NBP 박기은 최고기술책임자, 얀덱스 얀 레진스키 최고기술책임자 [사진=NBP]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이 얀덱스(Yandex)와 협약을 체결하고 러시아 시장에 진출한다.


NBP는 1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열린 ‘얀덱스 스케일 2019’에 글로벌 주요 파트너사로 참석해 한국과 러시아에서 각각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개발하는 것에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현지에서 제공되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 모델 개발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각 사는 공동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데이터 스토리지, 관리 기술, 보안 서비스와 인프라 기술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얀덱스는 러시아 최대의 검색 엔진을 운영하는 포털로 전세계 검색 엔진에서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등 중앙아시아 국가에도 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얀덱스 클라우드는 러시아, 중앙아시아, 동유럽 등의 시장 진출을 위한 필수 IT기업으로 평가된다. NBP는 이 협약으로 유라시아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사측은 설명했다.

NBP 김태창 클라우드 사업 본부장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사가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입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게 됐다. 양사 모두에게 가치 있고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얀덱스 올레그 코버즈네브 사업 개발 책임자도 “해당 파트너십 모델이 고객사의 해외 시장 진입의 벽을 낮추고 공동 기술 개발을 통해 산업 생태계를 풍요롭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