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연구개발센터에서 세계은행 막타 디옵 부총재와 부티나 구에르마지 국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제명 국장 등이 5G 솔루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KT]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세계은행 막타 디옵(Makhtar Diop) 인프라 담당 부총재와 부티나 구에르마지(Boutheina Guermazi) 디지털개발 국장이 4일 서울 서초구 우면동 KT 연구개발센터를 방문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제명 국장과 함께 동석한 이들은 전세계 개발도상국가들이 5G 시대에 뒤처지지 않도록 선도국의 기술을 체험하고 개발문제 해결에 5G를 활용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막타 디옵 부총재는 에너지, 교통, 디지털 발전, 인프라 재정 지원, 민관협력사업 및 개도국의 성공적인 5G 도입을 위한 통신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 부티나 구에르마지 국장은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와 전자정부 확산 등 개도국 경제성장을 위한 디지털 지원 사업을 담당한다.

세계은행에 파견 중인 류제명 국장도 개도국의 5G 도입 정책을 수립하는 5G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다.

막타 디옵 부총재는 KT 전홍범 융합기술원장, 박대수 사업협력부문장, 김희수 경제경영연구소장과 KT의 5G 기반 미래사업 현황과 개도국 발전을 위한 ICT 역할 등을 논의했다. 막타 디옵 부총재는 이 자리에서 “5G 기술은 개도국의 도약성장과 농업, 에너지, 보건 등 현안 해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