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urce=pixabay]

기존에는 정보기술(IT)과 운영기술(OT) 네트워크·시스템이 독립적으로 운영되어왔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산업 제조의 커텍티드 환경이 증가하면서 IT와 OT의 세계가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생산 현장에 융합되고 있는 추세다.


제조의 디지털화는 수많은 다른 데이터 포인트 및 소스에서 많은 데이터가 전송되고 수신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데이터 포인트를 연결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패키지에는 이전보다 더 많은 컴퓨팅 공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제조업체는 실제 하드웨어 솔루션에서 다양한 애프케이션과 운영 체제가 있는 가상화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하고 있다. 가상화는 기본적으로 운영체제와 실제 하드웨어 사이의 연결을 끊는 것이다. 이것은 가상환경으로 새로 시작할 수 있는 미개발 공장 및 라인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구현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대규모의 데이터센터 덕분에 대형 공장도 가상서버로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하고 있는 추세다. 공장 규모에 관계없이 커넥티드 생산 현장은 제조의 미래이며 가상화는 OT 공간의 우선적인 요소로 점차 더 많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버 마이그레이션 트렌드에 따라 가상서버를 물리적 시스템 사이에 이동할 수 있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다.

가상화가 필요한 이유
물리적인 환경의 유지보수 비용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생산현장에서 데스크탑과 서버가 차지하는 소중한 공간부터 지속적인 가동을 위해 소비하는 전력까지 물리적인 환경의 유지보수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

때로는 구형 시스템이 느려서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이 가상환경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이 점점 일반화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플랜트 환경의 현대화 및 디지털화로 인해 많은 회사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PlantPAx 시스템 환경을 추가하는 경우, 모든 PlantPAx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하는데 기존 시스템에서는 이것이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가상화를 도입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일까? 우선 비용이 절감된다. 베어메탈에서 실행하려면 다수의 데스크탑 및 서버를 구매해서 사용해야 한다. 가상화는 적은 수의 서버에서 공유 리소스를 활성화하여 소유 비용을 낮추고 설비 공간을 줄일 수 있는데, 실제로 소유비용을 최대 74%까지 절감할 수도 있다.

향상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단일 서버에서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도 있다. 가동 중단 시간을 방지함으로써 고가용성, 내결함성, 신속한 배포 및 교체를 제공하면서 추후 필요에 따라 간편하게 확장 및 축소할 수도 있다.

또 하나 이점을 들자면, 관리 부문에서의 편의성도 제공한다. 자체 IT부서에서 관리하든 로크웰오토메이션과 같은 IT/OT업계의 전문가가 관리하든 상관 없이 가상화된 환경은 다른 방식보다 관리 부문에서 이점을 제공한다. 새 운영체제를 실행할 템플릿을 작성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이점은 이중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서 하나의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안전 조치로 여러 서버에서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상화된 환경에서는 하드웨어에서 하이퍼바이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이중화를 구현함으로써 여러 구성 요소에 대한 고장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언제, 어떻게 추진해야 하나
OT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단일 가시성을 원한다면 가상화를 도입하는 것이 해결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마이그레이션은 계속 진행될 추세이기 때문에 모든 제조업체에 있어서 향후 계획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가상화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비용절감의 차원을 넘어서 이해 관계자, 의사결정자 및 새로운 기술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가상화에 대한 결정은 OT업계나 IT인프라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수 있는 내부 IT부서에서 처리되는 경우가 많다.

아울러 인프라가 아니라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완전한 가상화 솔루션을 제작할 수 있는 파트너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기에서는 솔루션을 설계,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할 수 있는 능력, 애플리케이션이 가능한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이중화 요건을 확인해야한다.

글 : 인버 브랭큰십(Inbar Blankenship) / 프로덕트 매니저 / 로크웰오토메이션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