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뉴스 종합·정책
과기정통부, ‘노플러그인’ 전자서명기술 설명회 연다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노플러그인(No Plugin) 기반의 신기술 전자서명서비스에 대한 기술설명회를 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정부의 전자서명제도 개편방향(공인인증서 제도 폐지) 발표 후 시장에서는 생체인증·블록체인·클라우드 기술을 적용, 액티브X가 불필요한 노플러그인(No Plugin) 전자서명 기술·서비스 경쟁이 확대 중이다.

이번 기술설명회는 다양한 신기술 전자서명서비스를 일반국민 및 공공·민간기관 관계자에게 소개하면서 신기술 전자서명서비스의 확산과 시장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노플러그인 기반으로 신기술 전자서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12개 공인·사설 전자서명사업자, 관련 기술개발업체 등이 자사의 최신 전자서명기술을 소개하고 시연하는 것으로 구성됐다.

주요 발표 내용을 보면 한국전자인증의 ‘클라우드와 생체인증기술을 결합한 노플러그인(No Plugin) 방식의 전자서명서비스’와 최근 신규 공인인증기관으로 지정받은 이니텍의 ‘생체인증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앱 기반 전자서명서비스’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체인아이디 ▲시큐센 ▲금융결제원이 각각 자사의 솔루션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카카오페이의 ‘모바일 메신저 기반 사설인증서비스’ ▲코스콤의 ‘OpenPass’ ▲한국정보인증의 ‘KICA’ 등 사용자 편의성이 향상된 통합인증서비스와 PIN번호 기반의 간편인증서비스 관련 내용이 소개될 예정이다. 9개 사업자는 현장에 시연부스도 마련할 예정이다.

김정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정책관은 “정부가 전자서명법 개정방향을 공표한 것만으로도 시장에서는 이미 다양한 신기술 전자서명수단간 경쟁하는 체계로 조기에 돌입된 상태”라며 “이번 기술설명회를 통해 이러한 다양하고 편리한 전자서명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알려 시장에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embe@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