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한지선 기자] SK텔레콤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5G 기반 모바일엣지컴퓨팅(MEC) 사업을 추진한다. SK텔레콤은 AWS의 ‘웨이브렝스(AWS Wavelength)’ 기반 서비스 제공과 미디어·유통·게임고객사를 대상으로 하는 5G MEC 생태계 구축에 나설 전망이다.


양사 간 협업소식은 3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 중인 AWS 연례행사 ‘리인벤트(re:Invent)’에서 공개됐다. AWS가 5G MEC 상용화를 위해 손잡은 한국 ICT기업은 SK텔레콤이 유일하다.

SK텔레콤은 전국 5G 주요 거점 지역 총 12개에 MEC 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양사 간 협업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SK텔레콤은 ‘AWS 웨이브렝스(AWS Wavelength)’를 통해 사용자 서비스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인프라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웨이브렝스는 통신사의 5G 네트워크 끝 단에 컴퓨팅·스토리지 인프라를 구축하고 개발자들이 한 자릿수 밀리세컨드(millisecond) 수준의 초저지연 속도를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AWS는 이를 위해 글로벌 통신기업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 5G MEC 구조도

양사는 내년부터 공동으로 5G MEC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은 AWS와 협력해 기업 고객 대상 5G MEC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으로 유통·게임·미디어·제조기업들이 주 고객층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별 기업 전용으로 제공되는 맞춤형 MEC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해당 서비스는 5G MEC 인프라를 대상 기업 내부에 구축하는 것으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오피스 등 5G 기반 B2B 서비스를 도입하는 기업 고객이 주 대상이 된다.

향후 양사는 각사가 보유한 기술 우수성을 기반으로 B2B/B2C 대상의 MEC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5G MEC와 클라우드가 결합되면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네트워크 특성이 극대화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혁신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