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최근 사이버 금융범죄 중 하나인 ‘몸캠피싱’이 기승을 부리며 많은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른바 ‘영통협박’, ‘동영상유포 협박’으로 불리는 ‘몸캠피씽’은 상대의 음란한 행위를 유도해 녹화한 이후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범죄다.

주요 수법은 다음과 같다.

▲랜덤채팅앱 또는 각종 스마트폰 채팅 어플 및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서 자신을 여성이라고 밝히며 접근 ▲성적 호기심을 자극, 음란 화상채팅을 유도하여 상대의 신체 일부 또는 음란 행위를 녹화 ▲더 좋은 음질 또는 더 나은 화질을 위해 앱 설치가 필요하다는 등의 핑계를 대며 앱으로 둔갑한 악성코드(apk)를 전송,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해킹 ▲해킹한 피해자 휴대전화에 저장된 피해자의 지인들 연락처에 녹화해둔 영상 또는 사진을 유포하겠다고 협박 ▲금전 갈취

상기 수법이 뻔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이러한 범죄 유형은 처음 생겨나기 시작한 이래로 매년 피해자와 피해액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몸캠피씽 범죄가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피해자는 자신의 영상이 모든 지인에게 전해지고,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유포되어 큰 곤경에 빠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포를 차단하고 영상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또는 보안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상황을 빠르게 벗어나는 것이 현명하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보안회사 시큐어앱(Secure App)에서 늘어나는 몸캠피싱 범죄에 대응하며 피해자에 24시간 무료상담을 지원하고 유포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활발한 구제 활동을 펼치며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모바일 보안 1세대 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이 같은 범죄에 당했다고 인지했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보안 전문 기관에 문의하여 금전적 피해와 영상 유출에 대한 피해 등 모든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사이버범죄 및 정보통신망 침해형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범죄 확산 분위기를 제압하는 등 범죄 예방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