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이슈&피플 포토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 “AI기반 미래형 홈IoT 서비스 강화할 것”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사장)이 3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IFA 2018’ 개막에 앞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가전혁신 방향에 대한 비전을 밝혔다.

김현석 사장은 “CE사업을 통해 축적된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빅스비(Bixby) 적용 확대를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보다 진화한 홈IoT 서비스를 실현할 것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CES 행사장에서 2020년까지 삼성전자의 모든 스마트 기기에 AI 기술을 적용, AI 대중화에 나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

김현석 사장은 홈IoT 서비스가 소비자 일상에 녹아들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개인화된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각 사업부는 물룬 전세계 AI센터, 외부 연구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선행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I센터의 경우, 현재 AI가전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음성 외에 표정 등 얼굴 인식을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AI 인터랙션’ ▲실시간 영상 인식을 통해 사물의 정확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가상이해(Virtual Understanding)’ 기술 ▲서버연결 없이도 제품 내에서 AI 구현이 가능한 ‘On-Device AI’ 부문에서 기술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회사 측은 홈IoT 사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생활가전 사업부 내 관련 조직을 전사 조직으로 개편하고 홈IoT 사업 역량 강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최근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 빌트인 시장 확대가 AI·IoT 기술과 상호 시너지를 일으켜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삼성물산·롯데건설 등 국내 유수의 건설사와 협력해 고급 주택단지 대상 최첨단 홈IoT 서비스 시행을 추진 중이다. ‘스마트싱스 허브(SmartThings Hub)’ 국내 출시에 맞춰 소비자 관심이 높은 보안, 에너지, 헬스케어 분야에서 차별화된 솔루션을 기반으로 홈IoT 사업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이외에도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에 주목하고 이들을 위한 AI 기술이 적용된 제품군을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휴대폰, 태블릿, TV 등 각종 스크린을 통해 모든 것을 창조하고 공유하는데 익숙하다는 것인데, 다양한 콘텐츠를 각 공간과 상황에 맞는 스크린으로 담아내는 제품, 주변 환경을 스스로 인식해 화질·컨텐츠 등 사용자 경험 전반을 더욱 편리하게 하는 AI 기술을 지속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다.

최근에는 소비심리학, 컴퓨터 공학, 기계공학,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된 ‘라이프스타일 랩’을 신설했으며 외부와의 협력 강화에도 나설 방침이다.

김현석 사장은 “자체 역량은 물론 유망 스타트업·외부 연구기관, 이종산업과의 협력을 활성화해 AI 관련 생태계를 강화하고 끊임없이 가전의 영역을 재정의해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의 솔루션과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최태우 기자  taewoo@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태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불면증, IoT로 해결하세요!”, LUG+, ‘IoT숙면알리미’ 서비스 론칭 iconLGU+, 온습도 센서 탑재된 IoT환풍기 출시 icon삼성, ‘광주 국제 IoT·가전·로봇 박람회’서 홈IoT 솔루션 선봬 iconLGU+, IoT 아파트 만든다…우신종합건설과 홈IoT 서비스 구축 협력 icon현대BS&C-더밸류, 블록체인 기반 실내공기질 개선 기술연구 협력 icon“고도화된 AI 기능 탑재로 홈IoT 서비스 시장 판도 바꾸겠다” iconLG전자, 인공지능 TV에 '구글 어시스턴트' 탑재 확장한다 icon네이버, AI 스마트스피커 ‘프렌즈 미니 미니언즈’ 에디션 출시 icon삼성·네이버, AI 기계독해·문자인식(OCR) 기술 고도화 추진 中 icon레노버, ‘IFA 2018’서 스마트홈 신기술·스마트 디바이스 공개 icon일반가전을 IoT가전으로 사용한다…’U+ AI리모컨‘ 출시 iconKT, 경희대와 ICT 기반 바이오 생태계 조성 협력 iconETRI, ‘사물인터넷 전시회’서 지능형 IoT 플랫폼·서비스 8개 신기술 공개 iconKT, 러시아 헬스케어 시장 공략 가속화…어센드케어와 MOU 체결 icon황창규 KT 회장, “B2B·B2G 협업 강화로 5G 시대 선도할 것” icon네이버, 헬스케어 부문 3개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 단행 iconLGU+, 대진디엠피와 홈IoT 연동 가능한 IoT조명 출시 icon삼성 3분기 실적 '역대 최고치', 반도체가 성장 견인 icon기업 DT 성공요인, ‘IoT·AI·AR 신기술 도입으로 업무혁신 필요’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