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뉴스 솔루션·플랫폼 포토
KT-VM웨어, 기업용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내달 출시
KT 클라우드 플랫폼 담당 김주성 상무가 12일일 열린 고객사 대상 세미나 현장에서 ‘VMware on KT Cloud’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KT와 VM웨어가 기업전용 클라우드 서비스 ‘VMware on KT Cloud’를 출시한다. 12일 열린 기업대상 세미나 현장에서 공개된 새로운 서비스는 내달 공식 출시될 예정으로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클라우드는 사용 방식에 따라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로 분류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사용하는 특정 기업의 내부 구성원에게만 제공되는 폐쇄형 서비스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되는 개방형 서비스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특정 업무에 프라이빗 클라우드 방식을 이용하고 그 외 업무는 퍼블릭 클라우드 방식을 이용하는 혼합형 서비스를 말한다. 멀티 클라우드는 2개 이상의 클라우드 업체가 제공하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기업이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가상화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현재는 기업의 환경에 맞게 맞춤형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수요가 늘고 있으며, 이에 멀티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도입이 확산되는 추세다.

VM웨어의 가상화 기술은 안정성·편의성을 검증받았으나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이라는 제약이 있었다. 이번 서비스 출시를 통해 KT의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VM웨어 플랫폼을 사용하는 기업이 늘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기존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스템과도 손쉽게 연동해 하이브리드 사용이 가능하다. KT 관계자는 도입 초기에는 일반 가상화 구축 비용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동일 규모의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T 이진우 기업서비스본부장은 “고객들의 비즈니스 형태와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클라우드 시장은 멀티 클라우드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VM웨어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를 통해 멀티 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하고 기업고객이 IT 인프라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진수 기자  embe@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