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TV [사진=LG전자]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LG전자의 2020년형 8K TV 제품이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의 ‘8K UHD’ 인증을 받았다. TV업체 중 해당 인증을 획득해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TA는 소비자 가전·IT 전시회(CES) 주최기관이다. LG전자를 포함한 주요 제조사와 유통사를 포함, 약 2천여개의 글로벌 기업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앞서 9월 CTA는 ‘8K UHD’ 인증 기준을 정립하고 내년 1월1일부터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소비자와 판매자가 8K 해상도 요건을 충족하는 제품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CTA는 ‘8K UHD’ 인증기준으로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의 표준규격을 준용해 화면 해상도(Display Resolution) 요건으로 ▲3300만개 이상의 화소 수 ▲최소 50%의 화질 선명도(CM)를 명시했다. 이 외에도 디지털신호입력, 업스케일링 등의 기준도 포함했다.

LG전자가 내년에 출시하는 모든 8K TV는 CTA ‘8K UHD’ 기준에 부합하면서 해당 인증로고가 적용될 계획이다. LG전자는 내년 1월에 열리는 CES 2020에서 8K UHD 인증을 받은 다수의 8K TV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LG전자 HE연구소장 남호준 전무는 “8K UHD 인증을 받은 LG TV는 고객들이 기대하는 리얼 8K 해상도의 경험을 선사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최고 수준의 디스플레이 기술을 앞세워 초고해상도 TV시장을 지속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