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사기는 상대방의 착오를 불러 일으켜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사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불문하고 다양한 수법들이 있는데, 최근에는 온라인 상에서 사기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추세다.

근래에 가장 기승을 부리고 있는 유형으로는 영상통화 사기 범죄인 ‘몸캠피씽(영통사기, 영섹사기, 영섹협박, 영통협박, 카톡사기)’이 대표적이다. 피해자에게 고액을 갈취하는 사례들이 많았기 때문에 누적피해 금액이 크다.

다른 범죄와 달리 남성들이 주된 대상으로 SNS나 랜덤채팅에서 행해지는 것이 특징으로 진행방식은 타인의 사진을 도용한 범죄자가 선정적인 메시지로 영상전화를 유도한 뒤 음란행위를 유도하고 녹화한다. 이와 함께 악성코드가 담긴 apk파일이나 zip파일 등을 보내 피해자가 설치하도록 만든다.

현재 몸캠피싱은 범행의 준비를 위한 기간이 짧고 피해자에게 금전적인 피해와 정신적인 피해를 동시에 주기 때문에 심각한 사안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로 인해 과거에 피해를 입었던 피해자들도 커뮤니티를 개설해 협박을 당하고 있는 피해자들을 돕고 있다.

‘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이하 몸피카)’이라는 곳으로 (카톡/라인)영상통화녹화, 카톡사기, 카톡피싱, 카톡영상녹화 등에 당했던 과거 피해자들과 보안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모여 피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몸피카’ 관계자 “피해금액이 큰 이유는 동영상과 연락처를 토대로 협박해오는 피의자들의 금전요구에 응하는 피해자들이 많기 때문이다.”라며 “요구대로 돈을 건네도 곧 추가적으로 돈을 요구하기 때문에 요구에 응하지 않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피해를 입었을 때는 신속하게 경찰에 알리고 전문가를 찾아 동영상 삭제를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몸피카’는 각자의 피해사례들을 공유하면서 대처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보안업체에 대한 이용후기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