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핫뉴스 포토
네이버, “테크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에 힘 보탤 것”
송창현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진=네이버]

“기술 창업가와 투자자의 지지가 없었다면 오늘날과 같은 테크 스타트업의 장을 만들 수 없었을 것이다. 네이버 역시 테크 스타트업의 일원으로서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IT비즈뉴스 한지선 기자] 네이버의 테크 스타트업 투자·지원 프로젝트 ‘D2스타트업팩토리(D2SF)’가 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스타트업, 벤처캐피탈(VC)과 지원 기관 관계자들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타트업의 현재 고민과 문제해결 경험을 공유하는 ‘테크 밋 스타트업(Tech Meets Startup)’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네이버 송창현 최고기술책임자(CTO)의 오프닝으로 시작된 이날 행사에서 송 CTO는 “빠르게 커져가는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안에서 기술 스타트업의 비중은 여전히 낮은 편”이라며 “우수한 핵심 기술을 갖고 있음에도 한정된 자원과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시장 속에서 자금확보, 제품화, 수익모델 구축과 같은 여러 현실적 문제들을 겪게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테크 스타트업의 본질은 기술로 고객과 시장의 니즈를 해결해야 한다. 많은 테크 스타트업들의 고민 역시 고객과 시장에서 시작된다”며 “네이버 역시 테크 스타트업 생태계의 일원으로서 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노트에 이어 진행된 본 세션은 기술개발, 제품화, 자금확보 등 5개 주제 구성된 8개 세션이 진행됐다. 세션에서는 13개의 테크 스타트업 관계자 및 투자자가 연사나 패널로 참여했다.

기술개발을 주제로 한 세션에서는 레티널의 하정훈 CTO와 퓨리오사(Furiosa)AI의 백준호 대표가 핵심 기술 개발부터 이를 완성도 있게 구현하기까지의 단계에서 나온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했다. 

하정훈 CTO는 증강현실용 광학렌즈의 한계를 기존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백준호 대표는 글로벌 기업들 틈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AI 전용 반도체를 제작했던 경험을 공유했다.

제품화 주제 세션에서는 핵심 기술을 실제 제품으로 만드는 과정까지의 경험들이 공유됐다. 발표자로 나선 링크플로우 김용국 대표는 360 웨어러블 카메라를 어떻게 생각하고 만들어 왔는지, 그간 축적한 쌓은 기획과 방향 설정 경험을, 뷰노의 김현준 CSO는 AI 진단 소프트웨어를 식약처로부터 인허가를 받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자금확보 주제 세션에서는 스타트업이 핵심 기술의 가치를 시장에서 인정받고 투자를 이루기 위한 사례를 공유하는 자금확보 주제 세션도 관심이 모아졌다.

래블업 신정규 대표는 초기 단계에서 투자자를 설득해 투자를 이끌어낸 경험을 소개했으며 수아랩 문태연 부대표는 수아랩이 어떤 목적으로 투자를 유치해왔는지, 투자 유치 후에 그 목적을 실제로 달성했는지, 상용화 이전 단계에서 기술 잠재력을 어떻게 보여주었는지 등의 경험을 공유했다.

한지선 기자  desk1@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LGU+, AI 소셜 음악퀴즈 서비스 ‘뮤직큐’ 출시 icon네이버 ‘스마트보드’, 안드로이드 버전에 오타보정 모델링 적용 icon네이버 3분기 실적 발표, 매출 1조3977억·영업익 2217억원 icon네이버, 뉴스 댓글 영역 '언론사'에 맡긴다 iconGPU 활용한 AI 기술 트렌드 조망, ‘엔비디아 AI 컨퍼런스 2018’ 개최 icon국내 기업 인공지능(AI) 기술 논문, 글로벌 학회서 인정 ‘눈길’ icon네이버, 헬스케어 부문 3개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 단행 iconNBP, ISO27799 인증 획득…헬스케어 시장 공략 가속화 icon네이버, 보안 스타트업 ‘티오리’에 투자 단행 icon스켈터랩스, 골든게이트벤처스로부터 투자유치 icon김현석 삼성전자 사장, “소비자 접점 확장, 혁신 추구할 것” icon네이버, iOS 지도 앱(App)에 애플 ‘카플레이’ 기능 추가 icon네이버 3D 증강현실 HUD ‘어헤드’, CES 2019 이노베이션 어워드 수상 icon한국IBM, 개발자 컨퍼런스 ‘디벨로퍼 데이 2018’ 개최 iconNBP, 네이버 API 기반 맵스(Maps) 추가 기능 업데이트 icon맥스트-보라매병원, 로봇수술에 증강현실(AR) 기술 도입 추진 icon네이버, GDPR 대비 ‘영문 Privacy Policy 작성 가이드라인’ 업데이트 iconNHN엔터, 개발자 대상 기술 컨퍼런스 ‘NHN FORWARD’ 성료 icon총 상금 3천만원, 정부 주관 ‘물류 창업 공모전’ 열린다 icon"스타트업 성장 적극 도울 것", 네이버 D2SF ‘데모데이’ 성료 icon박재완 맥스트 대표, “범용성 앞세운 툴로 AR 개발자·기업 품는 전략 펼칠 것”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