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임베디드 컴퓨팅
지멘스, 3D프린팅 정확도 예측 개선한 적층제조(AM) 기술 발표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지멘스PLM소프트웨어가 3D 프린팅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왜곡(distortion)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적층 제조(Additive Manufacturing, AM)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금속 부품을 3D 프린팅할 때, 프린트 레이어 융합에 사용되는 방법은 열 발생이 수반된다. 레이어가 쌓이면서 잔류열로 프린터 내부 부품이 변형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부품 내 구조적 문제와 프린트 중단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지멘스의 새로운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제품은 적층 제조 포트폴리오 PBF 프로세스(Powder Bed Fusion Process)에 포함되며 금속 프린팅 시 왜곡 예측에 사용된다. 

프린팅 전에 빌드 프로세스(build process)를 시뮬레이션하고 프린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왜곡을 예측하며 이를 자동으로 수정된 형상(geometry)를 생성하는 점이 특징이다.

제조순서(Workflow)을 통해 열변형에 대한 평가와 분말도포기(recoater) 충돌 예측, 과열 영역 예측을 진행할 수 있으며 관련 피드백도 제공된다.

특히 추가적인 데이터 변환 없이도 설계 수정과 가공 과정 모두 하나의 NX에서 컨트롤이 가능하다. 제조순서의 설계와 빌드 트레이(build tray) 설정 단계, 시뮬레이션 단계에서 솔루션을 반복(iterate)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얀 루리단(Jan Leuridan) 지멘스PLM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테스트 솔루션 수석부사장은 “이 솔루션은 통합 적층 제조 플랫폼에 추가된 최신 솔루션”이라며 “고객이 원하는 규모로 유용한 부품을 설계하고 프린팅 해, 적증 제조를 산업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험적 방법과 해석적 방법을 통합해 시뮬레이션 과정의 정확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최태우 기자  taewoo@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태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