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미디어렙(SMR) 비즈니스 구조도
[IT비즈뉴스 한지선 기자] 스마트미디어랩(SMR)이 2020년에도 국내 지상파·종편 채널의 공식 클립 주문형비디오(VOD) 광고사업자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계약기간은 2년이다.

스마트미디어렙은 2014년부터 방송사의 클립 VOD의 유통·광고사업을 진행하며 연간 1000억원대 취급고를 기록해온 국내 최대 동영상 유통·광고사업자다. 지난 5년간 KBS, MBC, SBS 지상파 3사와 CJ ENM 그리고 JTBC, TV조선, 채널A, MBN 등 종편 채널의 방송사 클립 VOD 유통을 진행해왔다. 이번 재계약에도 기존 방송사 모두가 참여했다.

국내방송사의 구독형 OTT사업이 웨이브(WAVVE)와 티빙(TVING)으로 양분된 반면, 방송사의 클립VOD사업은 계속해서 단일한 연대로 시장 확대를 노리게 됐다.

그간 PIP(Platform in Platform) 형식으로 네이버, 카카오, 곰TV, 줌(ZUM)과 각 방송사 홈페이지 등 국내플랫폼 대상 사업을 진행해 온 SMR은 이달 21일부터 유튜브에도 각 방송사의 본편 클립VOD를 공급, 플랫폼을 확장했다.

사측은 그간 강점이었던 콘텐츠 타깃팅 광고는 물론 네이버, 유튜브 등 플랫폼기업과 협력해 이용자에 맞는 타깃팅 광고를 진행하면서 광고시장에서의 지위 확대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스마트미디어렙 권철 대표는 “최근 방송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과 방송 콘텐츠를 활용해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이 급변하고 있다”며 ”스마트미디어렙은 강력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는 방송사와의 연대를 통해 방송 콘텐츠 생태계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시장 개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