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다른 범죄들에 비해 몸캠피싱은 얻게 되는 물질적인 피해와 정신적인 피해가 크다. 영상통화로 확보한 피해자의 알몸이나 신체 일부들을 녹화하고 휴대폰의 연락처를 토대로 협박을 진행하기 때문에 돈을 요구하는 협박에 순순히 응할 수 밖에 없고 수 차례에 걸쳐 오랜 시간 동안 돈을 갈취 당하는 피해자들이 많다.

더 이상 돈을 제공할 수 없게 된 피해자들은 대부분 유포로 인한 피해를 겪게 되는데, 유포로 인한 피해가 발생했을 때는 직장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대인기피증, 우울증 등 2차 피해로 이어지는 사례들이 많았다.

수법은 예컨대 영상통화를 제안하고 피해자가 알몸이나 신체 일부분을 노출하도록 유도한 뒤 모두 녹화한다. 영상통화와 함께 특정한 파일을 보내 설치하도록 만들며, 이를 통해 연락처들을 확보한다.

협박이 시작되었을 때는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유포가 진행되었을 때 진행속도가 점차 빨라져 곧 걷잡을 수 없이 심각한 사안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피해를 입었을 때는 즉시 경찰에 알리고 IT 보안회사를 찾아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보안 IT회사 퍼블소프트(Pubble Soft)에서는 PB EndPoint 기술 등 다양한 시스템을 동원해 피해자들을 돕고 있다.

해당 기업은 컨트롤러 시스템을 통해 C&C나 IDC 등 피해자들의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있는 시스템들을 분석을 진행하며, 피해자들의 운영체제 등을 토대로 대응을 진행한다. 이후 모든 루트들을 막고 자동화모니터링 시스템을 사용해 협박범들의 동향을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해당 시스템은 몸캠피씽 조직들이 사용하는 서버 내 데이터 변동사항들도 모두 파악할 수 있어 추가적인 유포 시도에도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한편 퍼블소프트 관계자는 “당사는 지속적으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협박범의 계정이나 수법 등을 토대로 빅데이터를 구축해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라며 “몸캠피싱 피해자들을 위해 24시간 연중 무휴로 1:1 맞춤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