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사이버 범죄는 수많은 종류가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몇몇의 수법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사이버 금융범죄인 ‘피싱’ 수법이 그중 하나다. 이는 피해자를 낚아 부정 이득을 취하는 범죄로, 전화 또는 문자, 이메일, 채팅앱 등에서 성행하며 많은 금융피해와 정신적 피해를 일으키고 있다.

이 중 남성들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수법인 이른바 몸캠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영통사기로도 불리는 몸캠피씽은 몸캠을 통해 피해자의 음란영상을 확보해 연락처 및 휴대전화의 데이터를 해킹하여 해당 영상을 피해자의 지인들이나 가족들에게 유포하겠다며 돈을 갈취하는 형태의 사기·협박 범죄다.

해당 수법의 범죄일당은 주로 익명이 보장되는 SNS나 랜덤채팅, 각종 채팅앱 등에서 피해자를 물색하니 각별한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찰나의 실수로 이러한 범죄에 당하게 됐다면, 협박범에 협조하거나 혼자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가장 먼저 영상유포를 차단할 수 있는 모바일 보안 기술 전문 업체를 찾아 기술적 지원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보안회사 시큐어앱(Secure App)에서 늘어나는 몸캠피싱 범죄에 대응하며 피해자에 24시간 무료상담을 지원하고 유포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활발한 구제 활동을 펼치며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모바일 보안 1세대 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이 같은 범죄에 당했다고 인지했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보안 전문 기관에 문의하여 금전적 피해와 영상 유출에 대한 피해 등 모든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사이버범죄 및 정보통신망 침해형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범죄 확산 분위기를 제압하는 등 범죄 예방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