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2010년대 초반에 출시된 모바일 메신저들은 범용성을 크게 개선했다. 단순하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PC와 연동이 가능하며,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위해 영상통화 기능이나 음성 메세지 등 기능을 추가했다.


일상생활이나 업무를 불문하고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또, 늘어나는 이용자의 숫자에 힘입어 더 많은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는 모바일 메신저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유저들을 노리는 범죄도 생겨나기 시작해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만을 미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몸캠피싱이 대표적인 범죄 중 하나로 타인의 사진을 도용해 피해자에게 접근한다. 이후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음란행위를 유도하고 영상으로 녹화하며, 휴대폰에 악성코드를 심어 돈을 요구한다.

개인의 사생활을 이용하는 범죄이기 때문에 금전적인 피해로 이어지는 사례들이 많았으며, 정신적인 피해까지 초래하는 경우가 많아 영상을 삭제해 초기에 사건을 해결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경찰에 신고하고 난 이후 보안업체를 찾아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IT 보안회사 팀카시아에서는 보안 전문가들이 개발한 24가지의 솔루션으로 몸캠피싱 피해자들을 돕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의 운영체제를 비롯해 피의자의 협박문구, 사용한 파일 등을 토대로 범행 패턴을 분석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즉시 작업에 임하고 있으며, 실시간 모니터링까지 솔루션에 포함되어 있어 현황을 분석할 수 있고 실시간 대응이 가능하다.

한편 팀카시아는 몸캠피씽에 24시간 무료 상담을 제공할 수 있으며, 연중무휴로 운영되어 피해자들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