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몸캠피싱(라인 영상통화 녹화, 라인 영상통화 대응, 라인 영상통화 대처, 라인 영상통화 사기, 라인 영상통화 삭제)은 금전적인 피해는 물론 정신적인 피해까지 얻게 될 수 있다. 특히 정신적인 피해는 직장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빚어 발생하기 때문에 대인기피증, 우울증 등으로 이어지는 사례들도 많다.

진행방식은 피해자에게 영상통화를 제안해 시작된다. 피해자가 알몸이나 신체 일부분을 노출하도록 유도하고 과정들을 녹화한다. 녹화한 영상을 협박에 사용하기 위해 피해자의 휴대폰에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를 심는다.

이후 집요하게 수 차례에 걸쳐 돈을 요구하는데, 협박에 못 이긴 피해자들은 초기에는 순순히 요구에 따르나 결국 돈을 감당하지 못해 유포로 이어지는 사례들이 많다. 이 때문에 피해금액이 다른 범죄들에 비해 크다. 유출로 인한 피해들은 대다수가 커다란 피해를 입었던 경우가 많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개인이 대처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홀로 해결하지 않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 피해를 입는 즉시 경찰에 피해사실을 알리고 IT 보안회사를 찾아 해결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보안 IT회사 퍼블소프트(Pubble Soft)에서는 PB EndPoint 기술 등 다양한 시스템을 동원해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피해접수와 동시에 컨트롤러 시스템을 통해 C&C나 IDC 등 피해자의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서버를 분석한다. 서버의 분석을 마친 이후 유포에 사용되는 모든 루트들을 막는다. 유포작업을 종료한 이후 자동화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협박범들의 동향을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협박범이 사용하는 서버 내에 데이터 변동사항들도 파악이 가능해 추가적인 유포 시도를 막을 수 있다.

한편 퍼블소프트 관계자는 “보다 빠른 시일 내에 몸캠피싱(라인 영상통화 유출, 라인 영상통화 유포, 라인 영상통화 피싱, 라인 영상통화 피씽, 라인 영상통화 해결)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속적인 솔루션 개발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라며 “몸캠피씽 피해자들을 위해 24시간 연중 무휴로 1:1 맞춤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