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테크니컬 리포트
대만 토착지역 ‘디지털 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루커스의 무선 네트워크 기술

대만의 산악 지대에 위치한 원주민 마을에는 놀라운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8000년 전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했으며 현재 50만명이 넘는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대만의 산악 지역이나 외딴 섬에 위치한 원주민 마을은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해 네트워크 자원을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대만 중화민국 행정원 산하 원주민 위원회(Council of Indigenous Peoples)는 2015년부터 원주민에게 고품질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i-Tribe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원격 의료 서비스와 실시간 통신 서비스를 제공함과 더불어 지역 관광 산업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접근성이 낮은 지역에 거주하는 원주민들의 삶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서비스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모바일 네트워크와 견고한 무선 인터넷 보급 ▲열악한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안정적인 구축 ▲물, 먼지, 부식, 온도 및 바람에 대한 내성 등의 사항이 고려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원주민 마을 69곳에 400개 이상의 루커스 존플렉스(Ruckus ZoneFlex) T300 스마트 액세스포인트가 도입되었습니다.

대만은 지구상에서 네트워크가 가장 발달한 국가 중 한 곳입니다. 도시 지역은 인터넷 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외딴 섬이나 산악 지대에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례로 타이둥 현의 라라우란(Lalauran)족 마을과 카라비(Calavi)족 마을, 그리고 란위 섬의 야요(Yayo)족 부락 원주민들은 무선 인터넷과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또한 젊은 세대들은 교육 및 의료 자원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취업의 기회도 부족하여 대만 본섬에서 일하기 위해 고향을 떠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도시와 시골의 격차가 더욱 벌어지고 있습니다. 원주민 마을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원주민 마을이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는 지리적 위치와 환경입니다. 지형이 험준하고 다양하며, 기후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여건이 가장 좋을 때에도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마을이 지역 여기저기에 드문드문 분포해 있으며 산이나 호수처럼 무선 신호를 왜곡시킬 수 있는 자연적 요소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에 따라 Wi-Fi나 4G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아 원주민들은 온라인 및 모바일 서비스와 자원에서 단절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역의 중화민국 행정원 산하 원주민 위원회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2015년에 i-Tribe라는 프로그램을 개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취지는 마을 전역의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관광 산업 개발에 기여하여 3년 내로 원주민들에게 고품질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위원회는 먼저 문제 해결을 위해 리셀러 기업인 위엔좐디엔신(遠傳電信, FarEasTone)을 선정했습니다. 위엔좐디엔신은 다양한 공급업체들을 검토한 끝에 우수한 제품 품질과 포괄적인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 루커스를 선정, 인프라 구축에 나섰습니다.

위엔좐디엔신은 대만 토착 원주민 마을 69곳에 루커스 존플렉스 T300 802.11ac Wave 2 스마트 액세스포인트를 400개 넘게 설치했습니다. T300은 고밀도 옥외 환경에 맞게 설계된 제품입니다. 

빔플렉스(BeamFlex) 독점 기술이 적용되어 성능을 최적화하고 무선 주파수가 잘 잡히지 않는 환경에서 간섭을 완화하면서도 크기도 작아서 쉽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구축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된 점도 특징입니다.

루커스 존플렉스(Ruckus ZoneFlex) T300 스마트 액세스포인트

또한 T300 AP에는 무지향 안테나가 설치되어 클라이언트를 최대 500대까지 동시 연결하도록 지원하므로 광활한 옥외 환경에 적합한 환경 요인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IP67 등급의 플라스틱 소재 외함이 방수, 방진 및 방청 효과를 보장할 뿐만 아니라 -20~55도의 온도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최대 165mph의 풍속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루커스의 AP는 타이동 현의 라라우란족과 카라비족 마을, 그리고 란위 섬의 야요족 부락 내 상업 구역과 교회의 모바일 진료소와 마을 회관에도 구축되었습니다.

여름에 강력한 태풍이 란위 섬을 강타해도 네트워크 운영 중단을 염려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모바일 의료 차량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디지털 건강 기록이나 X-레이 영상에 원격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마을 주민들은 의료 서비스의 효율성이 크게 높아지고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이번 사업에 루커스 플렉스존(Ruckus ZoneFlex) T300 스마트 액세스포인트가 도입되면서 자연 경관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완벽한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이 마무리가 된 점입니다.

“관광객들이 야요족 부락을 방문할 때 페이스북(Facobook)에 로그인하여 여행 사진을 공유하거나, 라인(Line) 또는 기타 메시징 앱을 통해 가족이나 친구들과 연락할 수 있게 되면서 마을의 관광 산업이 활성화되었습니다.”

 

글 : 여태진 수석 / 프리세일즈SE / 루커스네트웍스코리아

 

최태우 기자  taewoo@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태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