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urce=pixabay]
긴급한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을 갖춘 인력을 찾을 수 없다면 어떨까? 경영진으로부터 인력 충원이나 기술 투자에 대한 승인을 받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날 점점 더 많은 제조업체들이 생산 현장에서 즉시 이용할 수 없는 분산 역량과 산업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제3자 매니지드 서비스로 눈을 돌리고 있다.

원격 모니터링 기술은 많은 제조업체들에게 기술 격차와 운영기술(OT)/정보기술(IT) 융합과제, 사이버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비용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솔루션으로 인식되고 있다. 운영기술(OT) 시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자산(시스템, 보안, 운용효율성 제고)에 원격 모니터링 기술이 적용될 때의 이점, 또 이를 구현하기 위한 해결과제는 아래와 같다.

원격 관리가 도움이 되는 5개 부문
1. 데이터센터: 변화하는 제조 환경의 핵심은 주로 데이터센터와 같은 하드웨어로 정의된 애플리케이션 인프라다. 강력하고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이러한 자산의 운영, 보안 및 적응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의 영향과 IT 하드웨어를 모두 이해하는 전문가가 데이터센터를 능동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사전 예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제3자 업체는 사내 자원 없이 이러한 중요 자산을 유지할 수 있도록 원격 및 분산 실무 전문가를 제공할 수 있다.

2. 애플리케이션 자산: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하고 복잡하며 증가하는 생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수행되는 광범위한 자동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애플리케이션은 수명 주기 전체에 걸쳐 여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이전 것과 새로운 것을 통합하면서 기술과 함께 계속해서 발전한다.

효과적인 일상 운영을 위해 종합적인 애플리케이션 지식을 유지하는 것은 원하는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는 데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자산의 잠재력을 깨우고 애플리케이션 가용성을 유지하려면 사전 예방적인 유지보수 변화 관리에 의해 보완된 심층적인 산업 전문성과 애플리케이션 지식이 필요하다.

중요 애플리케이션의 지원과 유지를 위한 원격 도메인 전문성과 다운타임 위험의 최소화와 자산 이용의 개선을 위해 중요 태그와 시스템 파라미터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춘 제3자 파트너와 협력해야 하는 이유다.

3. 위협 감지: OT환경이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와 통합됨에 따라 최근의 대규모 사건에서 산업 제어 시스템에 가해지는 위험이 크게 공론화되고 있는 현실이다. 위협 감지 소프트웨어를 능동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경보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컨텍스트를 제공하는 것은 보안 환경을 유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단계다.

OT환경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현재의 위협 환경을 능동적으로 이해하는 제3자는 환경의 위협을 신속하게 파악하는 동시에 경보를 필터링하여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4. 방화벽 장비: 보안은 능동적 및 수동적 방법론으로 설비에서 수행하는 모든 작업에 포함되어야 한다. 주요 보안 조치 중 하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합으로 내부 네트워크 환경에 ‘디지털 해자(digital moat)’를 제공하는 방화벽 장비를 구축하고 유지보수하는 것이다.

높은 수준의 보안 상태를 유지하려면 이 장비를 최신 상태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5. 네트워크 환경: 네트워크 환경은 최신 제조 운영의 중심으로써 자동화 설비 전체에 걸쳐 정보와 명령을 이동하는 데이터 전송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 활동을 원활하고 신속하게 실행하려면 이러한 자산을 유지하고 올바르게 운영해야 한다.

도메인 전문성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가용성을 유지하기 위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여 가장 최근의 네트워크 연결로 인한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는 파트너사와의 유기적인 협력이 중요한 이유다.

글 : 필립 부시(Phillip Bush) / 프로덕트 매니저 / 로크웰오토메이션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