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최근 인터넷 화상채팅 문화가 발달되며 소셜네트워크 및 이성 만남을 주선하는 랜덤채팅 속에서 남녀의 음란한 신체부위를 화상채팅을 통해 녹화 후 돈을 뜯어내는 ‘몸캠피씽(일명 몸또)가 극성이다.

사실상 ‘몸캠’은 상호 익명으로 화상통화를 한 후 음란행위를 하는 행위로, 화상채팅이 가능해진 이미 십여 년 전부터 등장한 용어다.

몸캠을 이용한 화상채팅사기 ‘몸캠피씽’은 음란화상채팅을 요구해 동의한 이들에 하여금 추적이 불가능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한 후 알몸 화상채팅 영상을 주변사람들에게 불법 유포 및 협박으로 대포통장계좌를 통해 돈을 뜯어내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앞서 범행 초기에는 일부 일탈 청소년들 사이에서 행해졌고, 성폭력특별법상 통신매체이용음란죄 및 정보통신망법상 사이버음란물죄에 해당하는 범죄로 평가되었지만 최근에는 나이를 관계없이 성인들 사이에서도 몸캠이 유행하고 있어, 이를 악용한 범죄자가 이 모습을 녹화해 상대방을 협박하고 돈을 요구하는 범죄로 발전되고 있다.

한국사이버보안협회(KCSA) 소속 ‘디포렌식코리아’는 특히 보안전문가를 통해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관계자는 “현재 몸캠피씽 피해로 인해 접수된 의외는 작년보다 3배 가까이 증가했다. 비상근무를 실시해 영상 유통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피해를 입었다면 즉시 해결은 물론, 법적자료를 제공해 차후 문제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디포렌식코리아’는 동영상유포협박 ‘몸캠피씽’ 및 화상통화협박을 받는 이들을 위해 피해 파일을 분석하는 ▲디컴파일 서비스 및 유포차단, 방지 및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유통조사 서비스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모니터링 및 법적 도움을 주고 있다.

또 2차 피해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서비스 처리내용을 피해자와 함께 공유하는 것은 물론, 꾸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