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클라우드 네트워크
"카톡 프로필에 지구본 뜨면 주의하세요!"카카오, 카카오 등록 친구 아닌 해외 번호 가입자 프로필에 지구본 이미지 노출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앞으로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되지 않은 해외 가입자 프로필에는 지구본 이미지가 노출된다. 카카오톡을 통한 메신저 피싱과 같은 사기 피해 방지를 카카오의 위한 조치다.

카카오가 2일 메신저 피싱 등으로 인한 이용자 피해 방지를 위해 카카오톡에 ‘글로브 시그널’을 새롭게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된 글로브 시그널은 강화된 이용자 보호 기능으로 친구로 등록되지 않은 대화 상대가 해외 번호 가입자로 인식될 경우, 이용자가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주황색 바탕의 지구본 프로필 이미지를 보여준다. 

해당 대화 상대를 친구로 추가하거나 채팅창 클릭시 팝업 형태의 경고창이 보여지며 대화창의 상단에 대화 상대의 가입국가명과 함께 미등록 해외 번호 사용자에 대한 경고와 주의사항이 함께 안내된다.

카카오는 최근 해외 가상번호를 이용해 카카오톡에 가입한 뒤 친구, 가족을 사칭해 금전을 요구하는 메신저 피싱의 사례가 증가하면서 경고 메시지를 통해 이용자들의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관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 대응 기능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카카오는 2012년부터 해외 번호 가입자일 경우 프로필에 국기 이미지를 노출하는 스마트 인지 기술을 적용해왔다. 

카카오 관계자는 “지인을 사칭해 금전을 편취하는 등의 사례가 급증해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 요구 및 피해 방지를 위해 강화된 기능 도입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이용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embe@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