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컴퓨팅인사이트 테크니컬리포트
블록체인 개념 모델을 활용한 비즈니스 설계론 ①
[source=pixabay]

가트너는 최근 블록체인의 명확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의 범위와 잠재적 미래 영향을 가늠하는 개념 모델을 개발, 공개한 바 있다. 이 모델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 EA)와 기술 혁신 리더가 중요한 사항에 대한 논의를 촉진하고 지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발됐다. 

특히 이 모델은 블록체인 발전의 범위와 규모, 시간적 흐름을 보여주는 블록체인 연구의 3대 기본 구성 요소 중 하나로 EA와 기술 혁신 리더를 지원하는 것으로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한다.

- 비즈니스 생태계에 적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으로 구현 가능한 모든 범위의 기능 파악
-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 인프라 구성요소 파악. 기본 인프라 구성요소를 분명히 파악하면 사용을 위한 이 요소들의 진화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올바른 기술과 아키텍처 설계를 이해할 수 있음
- 대규모 투자에 앞서 평가, 예상, 계획되어야 하는 다른 비즈니스 및 시스템 종속성과 장애물 범위 파악

블록체인 기술은 현재 진행 중으로, 많은 기본 요소들이 대규모 기업용으로 사용되기엔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된 기회와 위협의 규모 및 범위를 이해하고, 이를 탐색 및 실험 활동과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비용 대 이점을 명확히 파악해 이러한 활동을 줄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블록체인과 다른 기존 기술을 비교하는 것도 중요하다. 

블록체인 개념 모델
블록체인 개념 모델은 블록체인과 그 핵심 요소에 의해 실현되는 혁신의 범위를 보여준다. 블록체인 기술은 디지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일련의 기능을 허용하는 기술 인프라 구성요소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이나 제약을 받는 한편, 경제와 사회, 거버넌스 전반에 걸쳐 결과를 달성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그림 1은 블록체인 개념 모델을 보여준다. 

그림 1. 블록체인 개념 모델

블록체인 개념 모델 사용을 위한 핵심적 고려사항으로, 우선 이 모델은 공개형(Public), 폐쇄형(Private)을 포함해 여러 형태 등의 모든 블록체인 배포 아키텍처 스타일에 적용된다. 아키텍처와 인프라 구성요소, 설계 선택을 유도하는 유스 케이스(use cases)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하지만 이 모델에서 설명하는 인프라 구성요소와 기능들은 모든 아키텍처에 적용이 가능하다. 각기 다른 블록체인 스타일은 서로 다른 가치를 제공하며 서로 다른 상황에 적합하다.

이 모델의 각 계층 내의 구성요소들은 각기 다른 속도로 진화하며, 이는 다른 영역에 영향을 끼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성되는 영향과 가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울러 EA와 기술 혁신 리더들은 블록체인의 기본 인프라 구성요소와 이들 구성요소의 기능을 분리하여 평가해야 한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려면 기능을 잘 이해해야 하며, 인프라는 기존 EA 기준과 목표에 부합할 수 있어야 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여러 지역에서 느리게, 또 산발적으로 고르지 않게 채택될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기술 발전 외에도 기술, 문화, 리스크/규제준수, 조직 구조와 인력 개발 전반에 걸친 비중 있는 시행 투자와 더불어 비즈니스 명확성과 운영 모델 명확성이 필요하다.


글 : 라지 캔다스와미(Rajesh Kandaswamy) / 부사장겸 연구책임자 / 가트너

 

최태우 기자  taewoo@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태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5G 경쟁의 해 밝았다’…이통3사 2019년 전략 들어보니 icon포어링크, 블록체인 기반 지역상품권의 오픈 API 개발 완료 icon코밸런트, AI·기업 서비스 시장 활용사례 확대 추진 icon구글, 올해 하반기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 입주사 성과 발표 icon"앞으로 2년, 기업 절반 이상 디지털 기반에서 비즈니스 전략 추진" icon내년도 국가정보화 예산 5조7838억원, 올해비 9.2% 증가 icon[인사] 베잔트파운데이션, 김찬준 신임 CEO 선임 icon그라운드X ‘클레이튼’, 왓챠·자나두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맞손 icon이석우 두나무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 규정 기준 시급히 마련해야” icon티플러스-케어랩스, 의료정보서비스 구축 사업 추진 협력 icon시그마체인, ‘블록체인 리더십 서밋’ 피칭대회서 대상 수상 icon헬스케어 시장, ‘데이터스피어 부문서 가장 큰 성장률 예상’ icon정부, 블록체인 기반 축산물 이력 관리 시범사업 추진…내달 전북지역 도입 iconKT, 클라우드 기반 'BaaS' 플랫폼 개발 완료…3월 ‘KT BaaS’ 공식 론칭 icon블록체인 개념 모델을 활용한 비즈니스 설계론 ② icon블록체인 개념 모델을 활용한 비즈니스 설계론 ③ icon올해 전세계 IT 지출 전년비 3.2% 증가…기업용 SW 지출 늘어날 듯 iconKT·김포시,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지역화폐 선보인다 icon아카마이·MUFG, 합작투자사 설립 추진…BaaS 구축사업 본격 시동 icon디지털혁신(DT)의 성공전략, 데이터·분석 기술 트렌드에 주목하라 ③ icon데이터 관리를 위한 새로운 아키텍처…엣지컴퓨팅에 주목하라 ①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