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urce=alibaba damo academy]
[IT비즈뉴스 한지선 기자]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의 확산과 자율주행기술 개발의 가속화, 맞춤형 의료기술 수요 급증 등 올해 주목해야할 9대 ICT 트렌드를 공개가 공개됐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가트너, MIT, WEF가 선정한 6대 유망기술이 우리경제와 사회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 ‘2020년 ICT 이슈와 9대 트렌드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NIA는 해당 보고서에서 올해 주목해야 할 ICT 트렌드로 ▲AI ▲5G/자율주행차 ▲블록체인 ▲가상세계 ▲개인로봇 ▲불필요한 적기조례를 거둘 타이밍 ▲가짜뉴스 전염병 확산경계 ▲불안한 기술이 제공하는 위험요소 ▲맞춤의료 기술 수요 급성장 등 9개를 꼽았다.

NIA는 2020년 ICT 9대 트렌드 중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전망으로 AI 시대의 서막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글로벌 저성장 경제·산업의 파괴적 혁신 등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현 상황에서 AI는 새로운 성장 모멘텀과 경쟁력을 만들 수 있는 핵심 키로, 여기에 기하급수적인 기술 발전은 AI 시대를 더욱 가속화 할 것이라며 선정이유를 밝혔다.

5G/자율주행차는 차세대 기술 상용화와 신수요로 글로벌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켜 산업성장을 견인하고 블록체인은 신뢰기술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경제·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더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전세계 각국이 암호화폐 기술을 차세대 화폐시스템으로 검토하는 분위기와 맞물려 가상세계 기술이 적극적으로 현실세계를 대체 할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 [NIA 보고서인용]
이외에도 PC(Personal Computer)시대에서 PR(Personal Robot) 시대로의 전환, 시의성 있는 규제혁신을 통한 미래산업 경쟁력 확보, 기술위험에 대한 대응과 고령화에 따른 맞춤의료 수요의 급증을 향후 ICT 환경의 변화 추세로 예측했다.

NIA 문용식 원장은 “이번에 선정된 트렌드 중에는 한 해 이슈로 끝나지 않고 5년, 10년을 바라봐야 할 주제가 있다”며 “올해는 새로운 10년이 시작되는 해이자 AI 기술이 만들 새 물결을 앞둔 의미 있는 해인만큼 첨단 ICT기술의 잠재력을 극대화해 국가사회 전반의 혁신성장과 사회적가치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