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몸캠피싱은 금전적인 피해만을 입게 되는 다른 범죄와 달리 심각한 수준의 정신적인 피해를 얻을 수 있다.

몸캠피씽은 주로 피해자와 알몸이나 신체 일부분을 공유하자며 영상통화를 제안한다. 통화 도중에 이런 과정들을 녹화하면서 피해자의 휴대폰에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를 감염시켜 연락처를 확보한다.

피의자는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하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물질적인 피해를 입은 피해자가 많고 결국 유포가 진행된 사례가 많다. 유포는 웹사이트나 지인에게 진행하게 되는데, 이 때 입은 피해가 향후 대인기피증, 우울증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즉시 경찰에 신고한 뒤 IT보안회사를 찾아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보안 IT회사 퍼블소프트(Pubble Soft)을 예로 들었을 때 탁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결작업에 착수하고 있다.

피해해결을 위해 자체 개발한 PB EndPoint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다양한 시스템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먼저 컨트롤러 시스템을 이용해 C&C나 IDC 등 피해자의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서버를 분석하고 피해자의 운영체제 등을 종합하고 유포 경로들을 차단한다.

이후에도 자동화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추가 피해를 모두 예방하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협박범들의 동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협박범이 사용하는 서버 내에 데이터 변동사항들도 파악이 가능하다.

한편 퍼블소프트 관계자는 “몸캠피싱(라인 영상통화 유출, 라인 영상통화 유포, 라인 영상통화 피싱, 라인 영상통화 피씽, 라인 영상통화 해결) 피해자는 피해사실을 감추는 것에 급급한 경우가 많은데,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안전하다.”라며 “몸캠피씽 피해자들을 위해 24시간 연중 무휴로 1:1 맞춤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