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한국사이버보안협회 소속 IT보안업체 디포렌식코리아가 화상채팅사기 ‘몸캠피씽(일명 몸또)’의 추가 피싱을 막기 위한 유통 조사 서비스를 진행에 나섰다.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에 따르면 “몸캠피싱 피해는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추가 피해가 발생하기 전 전문가와 함께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몸캠피씽 사기단은 많게는 수천만원까지 돈을 요구한다. 주요 목적이 ‘돈’인 만큼 일반적인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피해자들보다 ‘돈이 되는 피해자’로 분류될 경우 높은 강도와 집요한 협박을 이어간 후 결국에 유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현재 디포렌식코리아는 ‘유통 조사 서비스’를 통해 △추가 유포차단 △추가 유포방지를 위해 상시 대기 및 감시를 이어가고 있으며 디컴파일 서비스와 증거수집 후 법적자료를 제공해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에 나선다.

실제 몸캠피싱 사기단은 대부분 남성으로 여성으로 가장해 화상채팅을 하자고 접근한 뒤 음란화상채팅 영상을 녹화해 채팅을 위해 필요하다며 휴대전화에 해킹파일을 심도록 유도한다.

특히 메신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음란화상채팅부터 연락처해킹 후 돈을 요구하는 것과 동영상 유포 협박까지, 이 모든 과정이 대개 하루만에 일어난다.

한편 업체는 해결 후 해킹 파일을 통해 파일분석 결과와 서비스 처리내용을 피해자와 함께 공유하는 것은 물론, 2차 피해가 잦은 몸캠피씽 피해에 대해 꾸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