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최근 휴대폰 해킹을 이용해 해킹으로 얻은 데이터를 빌미로 협박하는 형태의 범죄가 끊이질 않고 있다.

예를 들어, 피해자의 사진과 관계없는 사진을 합성해 지인들에게 유포한다고 협박하여 돈을 뜯어내거나 피해자의 개인적인 사진이나 영상 또는 대화내용 등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등의 방식이다.

이렇게 휴대전화 해킹을 이용한 협박 수법 중에는 남성을 상대로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금전을 갈취하는 ‘몸캠피싱’ 수법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몸캠피씽은 각종 채팅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피해대상을 물색하고 화상채팅에서의 음란 행위를 유도한 뒤, 이를 촬영하여 영상을 빌미로 협박, 돈을 뜯어내는 수법이다.

특히 그 과정에서 범죄일당은 악성코드를 공격을 시도해 피해자의 휴대전화 연락처 목록을 해킹하고, 이를 협박에 이용한다. 이렇게 해킹 수법을 이용해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유포한다고 협박하기 때문에 피해자는 협박범의 요구나 협박에 응할 수밖에 없다.

몸캠피싱은 모르는 사람과의 대화로부터 시작되므로 이를 주의하면 당할 일이 거의 없다. 그렇지만 만약 호기심이 피해로 이어졌을 경우에는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속히 경찰에 알려 보호를 요청하고, 악성코드를 상세히 분석하여 그에 맞는 대응방안을 제시해줄 수 있는 보안업체를 찾아 유포를 차단, 영상과 해킹된 데이터를 회수 및 삭제하는 등의 발 빠른 초기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동영상 유출 협박 등 유포 관련 범죄에 적극 나서 피해자들을 돕고 있는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시큐어앱(Secure App)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및 차단 등 포괄적인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펼치며 디지털 성범죄의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범죄 유형은 가까운 이들에게 영상이 유포될 수 있다는 범죄 특성상 초기에 신속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시큐어앱에서는 IT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하여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여 어느 시간대에 피해가 발생해도 즉각 대응을 펼치며 범죄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사이버 금융범죄의 피해자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길 것을 염려해 신고를 꺼리는 특성까지 고려했을 때 실제 피해자는 집계된 결과보다 많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임대표는 “만약 이러한 범죄에 당하고 있다면 혼자 전전긍긍하며 협박범에 대응하기보다는 전문적인 조력을 통해 범죄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