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클라우드 정책·플랫폼
Kdata·NIPA, 데이터·AI경제 활성화 추진 ‘맞손’
[사진=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데이터·AI 경제 활성화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ICT융합을 통한 신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NIPA와 산업 전반에 데이터 가치 사슬(구축, 유통, 활용)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활용하는 인프라를 구축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추진하가 데이터·AI가 산업 전반에서 혁신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성공은 양질의 데이터 시장 형성, 고도의 인공지능 기술 확보, 데이터와 인공지(AI)능 간 유기적인 융합이 필요하다. 정부도 데이터와 AI를 가장 안전하게 잘 쓰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데이터·AI경제 활성화 5개년 계획을 발표한바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데이터·AI 기반의 혁신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업무 ▲원활한 데이터 유통기반과 AI 활용 촉진을 위한 업무 ▲기업 간 AI 학습 데이터 거래활성화를 위한 업무 ▲데이터·AI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한 업무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민기영 Kdata 원장은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자원이자 필수적인 생산 요소”라며 “데이터와 AI가 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수 기자  embe@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