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근래에 인기를 끌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들은 초창기에 비해 많은 기능들이 추가됐다. 다양한 파일들을 첨부하거나 확인도 가능해졌고 영상통화나 위치와 일정 공유, 그룹 전화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기능을 대거 확충했다.

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과 제휴를 체결하거나 PC와 연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업무에도 활용되기 시작했다. 이용자의 숫자는 매년마다 가파른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범죄자들도 이용자들을 노리기 시작해 각종 범죄를 일으키고 있다. 몸캠피싱(랜덤채팅 사기, 랜덤채팅 유출, 랜덤채팅 유포, 랜덤채팅 해킹, 랜덤채팅 협박)이 대표적이다.

몸캠피씽은 남성들이 주된 피해자로 알려졌으며, 수 차례에 걸쳐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피해 규모가 크다.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영상을 삭제하거나 유포 경로를 모두 차단해야 하는데, 피해자는 대부분 대응을 위한 기술들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IT보안회사를 이용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보안 IT회사 퍼블소프트(Pubble Soft)에서는 PB EndPoint 기술 등으로 몸캠피싱(라인 영상통화 녹화, 대응, 대처, 사기, 삭제)의 해결을 돕고 있다.

해당 기업은 24시간으로 운영되어 연중 무휴로 피해 상담은 물론 해결이 가능하다. 피해자와 상담을 마친 이후 즉각적으로 컨트롤러 시스템을 활용해 C&C나 IDC 등 피해자들의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있는 공간을 분석하고 대응책을 마련한다.

유포에 사용될 루트들을 모두 차단하고 난 후에는 자동화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해 추가적인 피해를 막는다. 해당 시스템은 서버 내 데이터 변동사항들도 모두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유포 시도가 이뤄져도 즉시 대응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