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보이스피싱은 타인을 기망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나 기업을 사칭한다. 주로 검찰이나 경찰 또는 캐피털, 은행 등을 사칭해 금전을 갈취하는 범죄다. 정부와 기업들은 피해를 줄이고자 제도를 정비하고 피해사례를 알리고 있다.

범죄가 실효를 거두는 일이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하자 이들은 새로운 유형의 범죄를 만들었다. 몸캠피싱이 대표적인 범죄라 할 수 있는데, 피해자들 중 절반 가량이 청소년으로 알려져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몸캠피씽 수법은 피해자에게 접근해 교묘하게 편집한 영상이나 타인의 사진으로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하고 음란행위를 행하도록 만들어 모두 녹화한다. 영상을 촬영하기 전후로 APK파일이나 ZIP파일 등을 보내 설치하도록 유도하는데, 설치할 시 악성코드나 바이러스가 휴대전화를 감염시켜 모든 정보들이 피의자에게 전송된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사이버보안협회에 소속된 국내 1세대 몸캠피싱 전문 대응 업체 '디포렌식코리아’는 동영상 유포 협박 피해자들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해당 기업은 빅데이터를 사용해 효과적이고 유연한 대처를 제공하고 있다. 항시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으며, 피해접수를 받는 즉시 동영상 유포 협박을 해결하고 있다.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는 “몸캠피씽 피해자들은 소극적인 자세를 취해 피해의 규모를 키우는 경우가 많다.”라며 “피의자는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하기 때문에 요구에 응하지 않아야 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당사는 전문 대응팀을 구성해 꾸준한 모니터링과 긴급상황에 대처를 하고 있으며, 24시간 무료상담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