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컴퓨팅인사이트 테크니컬리포트
멀티클라우드 환경 구축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WAN ②
[source=juniper networks]

멀티클라우드가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오늘날 데이터센터 내부는 물론 데이터센터 간의 네트워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니퍼네트웍스는 지난해 멀티클라우드 전환을 주창하면서 콘트레일 엔터프라이즈 멀티클라우드(Contrail Enterprise Multicloud)와 콘트레일 SD-WAN(Contrail SD-WAN) 솔루션의 성장 동력을 확인했다. 업계의 주된 관심이 자동화와 SD-WAN으로 대표되는 오버레이에 집중되면서, ‘엔터프라이즈 WAN’으로 알려진 언더레이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종종 간과되곤 한다.

지난 글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멀티클라우드 DCI를 위한 기능과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WAN을 구축하기 위한 핵심 아키텍처에 대해 알아본다.

멀티클라우드 DCI를 위한 새로운 기능
데이터센터 내 SDN은 주로 스케일아웃(Scale-Out) 스위칭 아키텍처에 대한 보다 동적인 소프트웨어 컨트롤과 워크로드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이 외의 다른 사용사례는 안전한 언더레이를 바탕으로한 DCI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는 IPSEC을 사용한 인터넷과 MACSEC 및 단순한 DCI를 사용하는 다크파이버(Dark Fiber)다. 보안 언더레이 위에서 EVPN은 대규모 멀티테넌시 및 워크로드 모빌리티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콘트레일 엔터프라이즈 멀티클라우드는 물리적 언더레이 패브릭, 가상 오버레이, 보안을 관리함으로써 최하단에서 최상단까지 데이터센터 전체를 처리하면서 다양한 워크로드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다.

주니퍼는 WAN에서 데이터센터 간의 SDN 연결을 위해 표준기반 EVPN-VXLAN type 5를 통한 콘트레일 엔터프라이즈 멀티클라우드 오버레이 컨트롤을 확대한 바 있다. L3 DCI 오케스트레이션 솔루션은 현재 시장에 공급되고 있으며 주니퍼 MX/QFX 시리즈에서도 지원된다.

새로운 DCI 기능은 데이터센터 내에서 콘트레일 엔터프라이즈 멀티클라우드 솔루션을 보완하면서 최하단에서 최상단까지의 완전한 엔터프라이즈 SDN 오케스트레이션 구축을 지원한다.

엔터프라이즈 WAN, 발전 가능한 아키텍처 기반이 필수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들은 멀티벤더 멀티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수립해야만 한다. 이러한 변화는 불가피하고 네트워크 전면 교체(Rip and Replace) 방식으로는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앞서 주니퍼네트웍스는 안전하고 자동화된 멀티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최신 엔터프라이즈 WAN 구축을 위해 ▲사이트 기반 ▲클라우드 기반 ▲오케스트레이션으로 구동되는 시스템 기반 ▲비즈니스 기반 ▲보안·자동화 기반의 멀티클라우드로 진행되는 5단계 구축법을 제시한 바 있다.

기업이 멀티클라우드 라우팅과 WAN을 SD-WAN, DCI, 멀티클라우드 전송 라우팅, SDN 최적화로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주니퍼네트웍스의 개방형 표준 빌딩블록은, 유연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매끄럽게 진화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글 : 마이크 부숑(Mike Bushong) / 전략·제품 매니지먼트 마케팅 이사 / 주니퍼네트웍스

 

최태우 기자  taewoo@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태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