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디바이스-클라우드 AI 결합, 사용자습관 학습으로 최적 세탁·건조 장점

▲ 삼성전자 모델이 소비자 개개인의 사용습관에 맞춰 최적화된 세탁-건조기능을 지원하는 삼성 그랑데AI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IT비즈뉴스 한지선 기자] 삼성전자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와 클라우드가 결합된 인공지능(AI) 가전 ‘삼성 그랑데AI’를 정식 공개했다.

29일 서울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마련된 라이프스타일 쇼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PRISM)’에서 열린 미디어데이 현장에서 공개된 그랑데AI는 소비자 개인 사용습관에 최적화된 AI 세탁기·건조기다.

특히 세탁기 컨트롤 패널에서 건조기까지 조작 가능한 ‘올인원 컨트롤’과 세탁코스에 맞는 건조코스를 자동으로 연동해 주는 ‘AI 코스연동’, 자주 사용하는 코스와 옵션 등을 기억해 우선순위로 제안하는 ‘AI 습관기억’과 무게·오염 정도를 자동 감지하는 ‘AI 맞춤세탁’ 기능을 지원하는 점이 특징이다.

업계 최초 세탁기 컨트롤 패널에서 건조기까지 조작할 수 있는 ‘올인원 컨트롤’ 기능이 탑재된 그랑데AI는 ‘AI 코스연동’ 기능을 적용해 특정 세탁코스를 선택하면 최적화된 건조코스를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코스와 옵션을 기억해 그 순서대로 컨트롤 패널에 보여주는 ‘AI 습관기억’ 기능도 적용했다. 연간 1200만건이 넘는 국내 소비자 사용 데이터를 미리 학습해 적용했고, 쓰면 쓸수록 더 진화해 소비자의 사용패턴에 최적화된 코스를 추천한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AI 맞춤세탁’기능도 탑재됐다. 세탁기가 빨래 무게를 감지해 알맞은 양의 세제를 자동으로 투입해주고, 센서가 오염 정도를 감지해 헹굼 횟수를 조절해 주는 등 전기, 물, 시간을 모두 절약할 수 있다.

▲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이 29일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 현장에서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국내 최대 용량의 컴프레서와 열교환기가 탑재되면서 성능이 높아진 점도 사측이 내세우는 특장점 중 하나다. 한 번에 순환할 수 있는 냉매량이 많아지고 9개의 정밀센서가 내부 온습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 초고속 건조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기존 제품보다 깊이를 줄이고 벽면과의 이격거리를 좁혀 설치 공간을 17cm 가량 줄인 점, 컨트롤 패널도 기존 50도에서 70도로 경사를 줘 사용편리성을 높인 점도 눈에 띈다.

이밖에 건조통 내부 온도를 60도 이하로 유지해 빨래를 손상없이 말려주고 ‘360도 에어홀’로 강력한 바람을 고르게 보내주는 자연 건조 기능은 그대로 유지했다.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은 이날 “지난해 선보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PRISM)의 첫 번째 결과물인 비스포크 냉장고가 디자인과 감성의 혁신이었다면 그랑데AI는 소비자경험의 혁신을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