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한' 담수화 접근법이 물 추출을 위해 태양광 발전을 이용하고, 생산 비용과 소금물 방출량을 크게 줄인다.

-- 동종 최초인 이 기술은 100% 탄소 중립적이며, 네옴, 사우디아라비아 및 전 세계에서 물 담수화의 미래를 만들 것이다.

-- 이 시범 프로젝트는 인간 진보를 가속화 하는 네옴의 역할과 환경 보존에 대한 신선한 접근법을 강조한다.

리야드, 사우디아라비아, 2020년 1월 30일 /PRNewswire/ -- 지난 수요일, 네옴(NEOM)이 저비용 환경친화적인 물을 생산하기 위해 선구적인 태양광 기술을 채택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혁신과 보존의 허브라는 네옴의 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NEOM Adopts Pioneering Solar Dome Technology for Sustainable Desalination Project
NEOM Adopts Pioneering Solar Dome Technology for Sustainable Desalination Project

사우디아라비아 북서쪽 네옴에 최초의 '태양광 돔(Solar Dome)' 담수화 공장을 건설하고자 영국의 Solar Water Plc.와 계약을 체결했다. 이 시범 프로젝트는 물 담수화 과정에 일대 혁명을 일으키고, 세계에서 가장 긴급한 문제 중 하나인 담수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일조할 예정이다.

최초의 '태양광 돔' 공사는 2월에 시작해 2020년 말에 완공될 전망이다.

'태양광 돔' 기술을 이용한 물 생산 비용이 $0.34/m3으로 예상됨에 따라, 역삼투압 방식을 이용하는 담수화 공장보다 훨씬 더 적은 비용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 기술은 또한 응축 소금물을 더 많이 생산함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소금물은 물 추출 과정에서 나오는 잠재적으로 해로운 부산물이다.

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사우디아라비아 환경·수자원·농업부 장관 Abdulrahman Al-Fadli는 "네옴은 이 시범 프로젝트를 채택함으로써 사우디아라비아 국가 물 전략 2030에 언급된 사우디아라비아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지원한다"라며 "이 프로젝트는 유엔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와도 완전하게 일치한다"라고 말했다.

네옴 CEO Nadhmi Al-Nasr는 "네옴은 풍부한 해수에 대한 손쉬운 접근성과 100% 재생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태양광 담수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저비용 담수를 생산할 수 있는 완벽한 입지를 점했다"라며 "이와 같은 유형의 기술은 혁신을 지원하고, 환경 보존을 옹호하며, 우수한 거주 적합성을 제공하고자 하는 네옴의 열정을 강하게 상기시킨다. 사우디아라비아 환경·수자원·농업부와 협력하면, 네옴을 너머 이 기술의 시행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국 크랜필드 대학에서 개발된 Solar Water의 획기적인 접근법은 해수 담수화를 위해 집관형 태양광(Concentrating Solar Power, CSP) 기술을 대규모로 적용하는 첫 사례다. 이 공정은 유리와 강철로 만든 수문학적 '태양광 돔'으로 해수를 퍼 올린 다음, 과열, 증발 및 응결시켜 담수를 만든다.

낮 동안 저장된 태양광 에너지를 통해 밤에 작동시킬 수 있는 '태양광 돔' 담수화 공정은 물 추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금물의 총량을 줄인다. 전형적으로 소금물은 염도가 높아 처리 작업이 더 어렵고, 비용도 더 많이 든다. 태양광 돔 공정을 통해 바다로 방출되는 소금물이 없기 때문에 해양 생물에 대한 피해도 방지할 수 있다.

매일 깨끗한 물이 부족한 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이 넘는다. 네옴의 태양광 담수화 프로젝트는 환경 측면에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담수원을 찾는 데 고전하는 다른 물 부족 국가에 시험적 사례가 될 전망이다.

네옴 물 책임자 Gavin van Tonder는 "네옴에서 첨단 물 기술과 담수 산업 사고를 적용하게 돼 매우 기대된다"라며 "태양광 돔 담수화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미래 지향적인 동시에 환경에 대한 책임을 지는 매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물 시설을 만들 수 있게 됐다"고 언급했다.

Solar Water Plc CEO David Reavley는 "현재 세계 곳곳에 있는 수천 개의 담수화 공장은 물 추출에 있어 화석연료 연소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그 과정에서 과도한 소금물이 발생해서 해양을 오염시키고 있다"라면서 "담수화 사업의 판도를 바꿀 자사의 담수화 기술은 100% 탄소 중립적이며, 100% 지속가능하다. 네옴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미래에 대한 강한 비전을 가진 파트너다"라고 설명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포스트-오일 다각화 계획의 대표적인 프로젝트인 네옴은 사우디아라비아 북서부의 26,500km2 대지에서 건설 중이다. 네옴은 경제 부문과 부동산 개발에서 독특한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

네옴 소개

네옴은 인간 진보를 촉진하며, 새로운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사우디아라비아 북서부 홍해에 접한 네옴은 처음부터 살아있는 실험실로 건설되고 있다. 네옴에서는 기업가 정신을 통해 이 새로운 미래로 향하는 경로를 작성한다. 네옴은 큰 꿈을 안고, 우수한 거주 적합성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고, 번창하는 사업을 설립하고, 환경 보존을 재발명하는 프로젝트에 합류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목적지이자 고향이 될 것이다.

네옴은 세계 곳곳에서 이주한 100만 명 이상의 주민에게 주택과 일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네옴에는 마을과 도시, 항구와 기업존, 연구센터,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장소 및 관광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기업가, 사업 지도자 및 기업은 혁신 허브 네옴에서 획기적인 방식으로 새로운 기술과 사업을 조사, 양성 및 상업화할 것이다. 네옴 주민들은 국제적 정신을 구현하고, 탐험, 위험 감수 및 다양성 문화를 수용할 것이다. 이 모든 것의 기반에는 국제 규범과 양립하고, 경제 성장이 도움이 되는 진보적인 법규가 자리할 것이다.

www.neom.com

Solar Water Plc 소개

Solar Water Plc는 태양광 집광을 통해 탄소 중립적이고 100%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담수를 생산하는 획기적이고 혁신을 기술을 제공한다. Solar Water의 기술은 탄소 비효율적인 여러 가지 전통 기술을 대체할 수 있어, 기후 변화를 되돌리는 데 일조하고, 탄소 싱크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8년 1월 Solar Water Plc는 세계 최초의 탄소 중립적인 수력-기반시설 프로젝트를 인정받아 런던 왕립지리학회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명예로운 Rushlight Water Treatment Award를 수상했다.

www.solarwaterplc.com

이미지: https://mma.prnewswire.com/media/1083625/NEOM_Solar_Dome.jpg



Related Links :

http://www.neom.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