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한국아루바휴렛팩커드엔터프라이즈컴퍼니(HPE아루바)가 백석대학교와 백석문화대학교 캠퍼스에 와이파이6(Wi-Fi 6, 802.11ax) 기반 초고속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백석대학교는 기존의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가 부족하고 노후화 돼 캠퍼스 내 무선 음영지역 및 무선 네트워크 속도 지연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면서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위한 기반으로 고도화된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HPE아루바는 백석대학교와 백석문화대학교가 추진하는 해당 프로젝트에 와이파이6 캠퍼스 액세스포인트(AP)로 효과적인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을 구축했다.

기존의 802.11ac 방식의 기가 와이파이 대비 약 4배 가량 빠른 속도를 지원하며 직교다분할전송(OFDMA) 기술과 다중사용자 MIMO(Multi-user MIMO) 기술을 통해 주파수 간섭을 최소화하면서 대용량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무선 주파수를 할당하는 무선랜 RF(Radio Frequency) 플랜을 통해 대학 캠퍼스 내에 무선랜 음영지역을 해소할 수 있도록 세밀한 설계가 적용됐다.

백석대학교 전산정보원 이문재 팀장은 “지속해서 늘어나는 모바일 디바이스 수용을 위해 중앙 집중형 무선랜 확장 방식과 미래지향적인 설계를 충족하면서 캠퍼스 전 지역을 아우르는 스마트캠퍼스 기반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고도화된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가 필요했던 상황”이라며 “HPE아루바의 안정성과 보장된 고성능 기술이 매랙적이었고 향후 투자 보호와 지속적인 확장성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한국HPE아루바를 총괄하고 있는 강인철 전무는 “유무선의 통신 속도의 차이가 점점 줄어 무선랜 의존도가 높은 디바이스가 증가함에 따라 대학교도 모바일 우선(Mobile first) 시대에 걸맞은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을 구축해야 한다”라며 “각 대학 캠퍼스 특성에 맞게 통합적 네트워크 솔루션은 물론 간편한 방법으로 캠퍼스의 네트워크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솔루션까지 우수한 교육환경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사례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