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가장 큰 변화를 보인 제조업은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을 설치하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만드는 스마트팩토리로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의 시장 규모는 지난 2016년 1,210억 달러에서 2020년까지 연평균 8%의 성장을 보이며 2022년 2,054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산업에서 설비예지보전 솔루션은 산업 현장에 노출된 작업자를 설비 고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한 환경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돌발고장을 예방하여 안전이 중요한 스마트팩토리 주요기술로 급부상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에서 예지보전 기술은 실시간으로 설비의 상태를 감시하고 설비에 초기 결함을 정확히 포착하여 고장까지 자동으로 진단해주는 스마트한 기술이다.

최근 국내의 한 스타트업인 퓨처메인 주식회사(이하 퓨처메인)는 인공지능 기술과 빅데이터를 융합하여 설비의 상태감시뿐만 아니라 어디에 무슨 고장이 발생했는지 자동으로 진단하고, 발생한 고장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유지보수 작업을 실시하여야 하는지 등의 엔지니어링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기술을 선보여 글로벌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퓨처메인의 이선휘 대표는 “위험천만한 기계들이 돌아가는 공장은 한 치의 오차도 허용되면 안 될 정도로 설비 신뢰성이 중요하다. 설비의 오작동으로 근로자의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으며 설비의 긴 가동이 중단시간으로 인해 그 손실이 어마어마하게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장과 설비 작업자들에게 설비 초기 고장을 미리 자동으로 진단해 알려줌으로써 근로자의 안전과 공장의 설비도 오랫동안 고장 없이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선진화된 스마트공장 솔루션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퓨처메인 설비예지보전 솔루션 ExRBM

스마트공장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스마트공장의 구축 목적부터 확실히 해야 한다. 그 이유는 구축 목적에 따라 도입해야 하는 장비와 소프트웨어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공장의 구축 목적이 ERP/자재관리 시스템일 경우와 설비관리 솔루션인 경우라면 구축 방향과 예산이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 공장의 목적이 설비상태의 이상 감지와 고장진단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설비의 상태와 고장을 가장 잘 찾아낼 수 있는 데이터가 어떤 데이터인지 이러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선 어떤 장비와 솔루션을 도입해야 하는지를 신중하게 생각하여야 한다.

또한 저렴하다고 해서 마구잡이식으로 도입했다가 오히려 낭패를 당하기 십상이다. 무작정 가격이 더 저렴하다고 구축 목적을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장비나 솔루션을 도입했다가 제대로 된 효과도 보지 못하고 초기 투자 비용만 날리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 중 하나인 설비 예지보전 시스템의 도입을 예로들면, 가장 신뢰성 높은 설비 예지보전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한다면 다른 데이터들 중에서도 바로 진동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야 하는데 그 이유는 진동 데이터가 설비의 고장 특성을 가장 정밀하게 초기 단계일 때부터 포착해 낼 수 있는 특성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 밖에 전류, 온도, 압력, 유량 등의 데이터들은 예산에 따라 추가하거나 가감하면 된다. 하지만 예지보전 솔루션의 핵심은 설비의 이상감지와 고장의 정확한 진단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진동 데이터가 빠지게 된다면 핵심이 빠진 빈껍데기에 불과하다.

이렇듯 스마트 공장의 구축은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여러 지자체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공급기업들은 사전 구축 컨설팅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어 이러한 서비스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이다.

한편, 퓨처메인은 설비관리 및 예지보전 솔루션의 구축을 원하는 기업들을 위해 3월까지 무료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