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IT기술 활용한 공공서비스 4개 사업에 46억원 투입

▲ 인공지능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구조도 [행정안전부 자료인용]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음성인식을 통해 민원서류를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인공지능(AI) 도우미, 수화를 인식해 민원안내를 해주는 스마트 거울 서비스, 스마트글라스를 활용한 안전점검 시스템과 지능형 통합관제 시스템이 연내 확산 구축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올해 추진되는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를 포함한 4개 사업을 선정, 총 46억원을 투입한다.

해커톤과 같은 토론회와 전문가 검토를 거쳐 선정된 사업은 ▲인공지능(AI)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제주도) ▲스마트 미러 활용 민원안내(대전시)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글라스 활용 원격 안전점검(경기도) ▲지능형 스마트 선별관제(서울 성동구/경기 부천시) 등이다.

이 가운데 제주도/대전시/경기도의 3개 사업은 신규 추진 사업으로 사업 당 8억∼10억원이 지원된다.

제주도의 AI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는 민원인이 음성으로 AI스피커에 민원서류를 말하고 신분증이나 지문인식과 같은 본인확인 과정을 거치면 자동으로 서식을 채워주는 서비스다. 올해 아동 아동수당 지급신청이나 기초생활수급 신청, 임신 지원 관련 등 발급 빈도가 높은 서식 30여종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대전시의 스마트 미러 민원안내는 공공기관에서 청각장애인들의 수화 질문을 기기가 인식해 수화로 답변해주는 서비스다. 부서 위치, 발급서류 등 비교적 간단한 민원을 위주로 안내하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 기능도 갖출 예정이다.

경기도의 스마트글라스 안전점검은 시설물 등 안전점검에 나선 현장요원이 스마트안경으로 점검상황을 동영상, 사진으로 촬영해 공유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통해 다른 장소에 있는 전문가들이 실시간으로 현장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은 앞서 2018년 경기 화성시에서 시행한 것을 성동구와 부천시로 확산하는 사업으로 5억∼7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CCTV 통합관제센터 시스템에 담 넘기나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 불법 주정차 등 감시 대상 이상행동 유형을 미리 입력해두면 해당 행위가 찍힐 때 자동으로 관제요원에게 알려주는 서비스다.

선정된 4개 지자체는 행안부,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함께 4월 중으로 사업자를 선정하고 11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