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urce=freepik]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한국기업의 74%는 비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사용하고 있으나 절반에 가까운 46%가 향후 1~2년 내 하이브리드클라우드를 도입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뉴타닉스의 의뢰로 시장조사기관 밴슨본이 조사한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인덱스(Enterprise Cloud Index, ECI)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데이터센터 사용률은 74%로 글로벌(53%)과 아태지역(54%) 평균을 크게 앞질렀다.

반면 프라이빗, 멀티, 하이브리드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사용률은 글로벌 및 아태지역 평균보다 낮았다. ‘클라우드 퍼스트’ 정책을 시행하는 기업이 많지만 여전히 한국의 데이터센터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뉴타닉스가 지난해 11월 발간한 2019 글로벌 ECI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기업이 아직 완숙 단계에 이르지 못한 하이브리드클라우드의 단기 대안으로 데이터센터 사용을 늘렸다. 해당 보고서에서 응답자의 32%가 기업 내 자체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역량 부족을 호소했으며, 12.2%는 데이터센터 배포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국 응답자들은 하이브리 클라우드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절반에 가까운 46%의 기업들이 향후 1~2년 내로 하이브리드클라우드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5년 뒤 한국기업들의 하이브리드·멀티클라우드 사용률은 각각 46%, 11% 증가할 전망이다. 반면 데이터센터와 프라이빗클라우드는 동 기간 중 각각 49%, 13%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한국기업들이 하이브리드클라우드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은 것은 애플리케이션 이동성(24%)이었다. 해당 항목의 글로벌과 아태지역 평균은 각각 16%, 17%였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일본(30%)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보안 수준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전세계적으로 하이브리드클라우드를 가장 견고한 IT운영 모델로 꼽은 가운데 한국에서는 31%의 응답자들이 하이브리드 모델을 1순위로 택했다. 이는 글로벌(28%) 및 아태지역(29%) 평균보다 높은 수치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