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IC18-Q43 MCU 블록다이어그램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마이크로칩이 여러 소프트웨어(SW) 작업을 하드웨어(HW)로 오프로드(offload) 전환해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부문에서 발생 가능한 병목현상을 크게 줄일 수 있는 MCU 신제품군(모델명: PIC18-Q43)을 출시했다.

다양한 주변장치가 결합된 PIC18-Q43 MCU는 맞춤형 하드웨어 기반 기능 생성 시에 편리한 개발 툴을 지원하는 점이 특징이다.

설정 가능한 주변장치는 시스템 응답 향상을 위한 별도의 추가적인 소스코드 없이도 데이터, 로직 입력과 아날로그 신호를 지연시간 없이 공유 가능한 상호연결성을 제공해 백색가전, 보안 시스템, 모터/산업컨트롤와 다양한 IoT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최적화됐다.

CIP는 CPU 개입 없이도 다양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추가 기능이 설계된 코어독립형주변장치(CIP)다. PIC18-Q43 제품군은 타이머, 간소화된 PWM(Pulse Width Modulation) 출력, CLC, ADCC(Analog to Digital Converter with Computation), 다중직렬통신 등 CIP를 바탕으로 개발자가 해당 디자인 구성에 맞게 손쉽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CLC는 SW 실행 속도 제한을 넘어 동작하는 프로그래머블로직을 통해 파형생성, 타이밍 측정 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하드웨어 커스터마이징 시 탁월한 사용 편의성을 바탕으로 온-칩 주변장치를 연결하는 글루(glue) 로직으로 활용된다.

UART, SPI 및 I2C를 아우르는 코어 독립형 통신 인터페이스는 커스텀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개발자에게 유연하고 사용하기 쉬운 빌딩블록을 제공하며 다중 DMA 채널과 인터럽트 관리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다.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쉽고 빠르게 생성하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환경에서 CIP 조합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개발 툴도 제공된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