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평균 대화 건수는 50만건, 다양한 기기로의 서비스 연계 실시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기기 '누구'의 대화량이 1억건을 넘어서며 일상생활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1달간 사용자들이 '누구'에게 '잘자~', '사랑해', '심심해', '고마워' 등의 감성단어들을 활발하게 사용하며 '누구'가 단순히 음성인식 기기가 아닌 사용자들의 친구로 자리잡아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작년 9월 출시 이후 7개월간 '누구'를 대상으로 사용자들이 말을 한 횟수가 1억 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하루 평균 대화 건수도 50만건에 달했다.

작년 9월 출시 초기 ▲음악 감상(멜론) ▲홈IoT(스마트홈) ▲스케줄 등 생활 편의형 서비스로 시작한 '누구'는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현재 ▲커머스(11번가) ▲IPTV(B tv) ▲교통정보(T맵) 등 25여 가지의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누구와 고객간 대화 내용은 출시 초기에는 음악 감상에 집중돼 있었지만 분기마다 시행된 서비스 확대와 맞물려 쇼핑·홈IoT·IPTV·프로야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이용 비중이 58%로 늘어났다. 이 같은 추세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기존 서비스도 꾸준히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음악 감상에 있어서도 단순한 스피커 기능이 아닌 고객의 취향이나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선곡한다. 또한 구연동화 등 어린이 콘텐츠는 아이의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새로운 육아 도우미로 각광받고 있다.

SK텔레콤은 '누구' 고객들의 이용 패턴 분석 결과 생활 리듬에 맞춰 서비스 별 이용 시간대가 집중되는 현상을 확인했다. 출근 시간대인 오전 7시에는 ▲오늘의 날씨 ▲뉴스 브리핑 ▲T맵 도착 예정시간 등의 서비스를 이용했다.

저녁 시간대인 오후 9시에는 ▲멜론 음악 감상 ▲B tv ▲치킨/피자 주문을 주로 이용했으며 심야 시간에는 ▲11번가 추천상품 ▲무드등 ▲알람이 인기가 높았다.

지난 7개월간 '누구'를 구매한 주요 고객은 30대 남성으로 전체 구매자 가운데 37%로 인공지능에 깊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SK텔레콤은 다양한 기기로의 확산과 서비스 연계를 통해 본격적으로 이용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회사 측은 '누구'와 금융/건설/유통 등 이종산업간의 융합은 물론 API 개방을 통한 중소/벤처 협업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