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컴퓨팅인사이트 테크니컬리포트 포토
기술 포트폴리오 '블록체인', 전세계 비즈니스 모델에 미치는 영향 ①
[source=pixabay]

블록체인은 가치 교환 거래가 이전 블록과 암호로 연결된 블록으로 순차적으로 그룹화되는 분산원장이다.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이러한 거래는 암호화된 신뢰와 보증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연계된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변경할 수 없는 방식으로 기록된다. 

블록체인의 중요 기능으로는 토큰화, 스마트계약 지원 등이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주로 ‘무허가형’이며, 설계 자체로 익명 거래를 제공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 방식의 블록체인은 허가형이며 익명성을 제공하지 않는다.

“블록체인은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기술 포트폴리오다”

블록체인의 기능을 활용하면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거나 심지어 혁신할 수도 있지만, 블록체인 자체는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것을 인지해야 한다. 블록체인은 기술 포트폴리오다. 

사회 질서를 재편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호와 자율성에 블록체인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오픈소스, 분산형 금융 서비스, ‘열린 정부’와 같은 사회적 움직임들이 상당히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혁신은 규모를 필요로 하며,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면 규모를 저해하는 기술적, 인적 요인을 해결해야 한다.

중요한 현안으로는 기술적인 우려, 거버넌스 등이 있다. 허가형 블록체인에서 영감을 받은 구현 사례들의 경우 익명성, 작업 증명, 수 백 개 복제 노드를 활용한 불변성, 완전한 분산화 등 정통 블록체인의 원칙 대부분을 피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일부 방지할 수 있다. 

이러한 원칙을 축소하거나 거부하면 블록체인과 보다 전통적인 DBMS 간의 격차를 줄일 수 있다. 이는 기업들이 새로운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에 앞서, 블록체인을 사용해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다듬고 운영 내에서 성능 대비 가격 비율을 향상시킬 것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가치 창출을 위해 비즈니스가 구성되는 방식을 나타낸다. 비즈니스 모델은 가치 제안, 고객, 기능, 재무 모델이라는 네 가지 주요 구성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항상 가치 제안과 함께 시작된다. 고객이나 구성원은 일반적으로 블록체인 그 자체를 필요로 하거나 원하지 않기 때문에 블록체인은 가치 제안이 아니다. 블록체인은 비즈니스 모델의 기능 부문에 자리하는 것이 최적이다.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 중 3개 이상이 변하면,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바뀌는 것은 가치 제안으로 시작하지 않는 이상 비즈니스 모델 자체의 변화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재무 모델 내 새로운 기능이나 변화는 기존 고객 분야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더 큰 수익성이나 효율성을 가져다 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결과 탄생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기본적으로 같은 버전에서 효율성이나 수익성이 조금 확대되는 정도다.

현재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이니셔티브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반대로 최적화를 지향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과 고객들은 신기술을 활용할 때 기존 기술이 설치 기반, 생태계 지원, 규모와 범위의 경제 측면에서 고유한 이점을 갖고 있는 기존 사용 사례에 가장 먼저 이를 적용한다. 

새로운 기술은 기존 기술이 부적합하고 비효율적, 혹은 비효과적인 부분에서 새로운 사용 사례가 개발될 때 비로소 인정받게 된다. 혁신은 단순히 대체를 통해서가 아니라 기술에 의해 새롭고 색다른 가치 제안이 창출될 때 일어난다.


글 : 리차드 헌터(Richard Hunter) / 수석애널리스트 / 가트너

 

최태우 기자  taewoo@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태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