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클라우드 네트워크
KMW·노키아, 5G 기술·해외시장 협력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왼쪽부터) KOTRA 권평오 사장, 노키아 카롤 마틸라(Karol Mattila) 대관 총괄, 케이엠더블유 김덕용 대표 [사진=노키아]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케이엠더블유(KMW)와 노키아가 11일(현지시간) 한국-핀란드 비즈니스 포럼 현장에서 5G 기술협력과 해외공동진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에 합의했다.

세계적인 통신장비 기업과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중소기업 간 기술협력을 뜻하는 이번 MOU를 시작으로 양사는 국내 5G 인프라 구축과 5G 상용화를 준비 중인 해외 수요에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KMW가 노키아와 공동개발한 대용량 다중입출력장치(Massive MIMO)는 5G 핵심 중 하나인 빔포밍을 위해 다수의 안테나를 결합한 다중입력/다중출력 장비다.

양사는 2016년부터 공동으로 기술개발에 착수한 후 지난해 상용화 버전을 출시한 바 있다. 올해 최초 5G 서비스를 상용화한 국내 이동통신3사 모두에게 장비를 공급한 바 있다.

KMW는 노키아와의 이번 MOU 체결로 해외시장 진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노키아가 이미 공급 계약을 체결한 지역과 현재 5G 상용화를 모색 중인 국가에 우선적으로 대용량 다중입출력장치를 소개할 예정이다. 

안태호 노키아코리아 대표는 “그간 상호신뢰 속에서 긴밀하게 협력해 온 노키아와 KMW가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일궈낸 우리나라에서 성공적으로 5G 인프라를 구축하고 앞으로도 계속 5G 생태계 발전을 위해 협력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김덕용 KMW 대표는 “5G 기술 선도기업인 노키아와 함께 국내에서 5G 상용망을 구축한 데 이어 한국 기술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 진심으로 기쁘게 생가한다”며 “MOU 체결을 계기로 국내 5G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수 기자  embe@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